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방탄소년단 (사진 / 시사포커스DB)
방탄소년단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세븐틴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되었다.

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월 7일~2월 8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4,354,565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측정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19년 2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엑소, 아스트로, 뉴이스트, 비투비, 샤이니, 위너, NCT, 인피니트, 더보이즈, 비스트, 아이콘, 스트레이 키즈, 슈퍼주니어, 빅스, 몬스타엑스, 동방신기, 신화, 2PM, 블락비, SF9, 에이티즈, 핫샷, B1A4, 하이라이트, 갓세븐, 트레이, 몬트, 블랙식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97,944 미디어지수 3,699,264 소통지수 4,970,464 커뮤니티지수 2,886,7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54,429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7,522,776 와 비교하면 45.30% 하락했다.

2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683,584 미디어지수 2,736,128 소통지수 1,189,139 커뮤니티지수 1,274,75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5,883,604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827,390와 비교하면 21.88% 상승했다.

3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4,408 미디어지수 1,697,024 소통지수 1,802,441 커뮤니티지수 1,202,0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85,92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255,930 와 비교하면 42.89% 하락했다.

4위, 아스트로 ( 차은우, 문빈, MJ, 진진, 라키, 윤산하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4,248 미디어지수 2,131,456 소통지수 573,879 커뮤니티지수 497,1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26,772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59,427와 비교하면 132.57% 상승했다.

5위, 뉴이스트 ( JR, Aron, 백호, 민현, 렌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9,968 미디어지수 2,211,584 소통지수 260,168 커뮤니티지수 595,9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97,667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868,482와 비교하면 21.93% 상승했다.

한편 브랜드 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