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관용 위원장 “만장일치 의결…공정한 결과 보장 최우선”

박관용 한국당 선거관리위원장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박관용 한국당 선거관리위원장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8일 2차 미북정상회담 개최일과 중복돼 연기 여부를 논의했던 전당대회 일정과 관련해 기존 그대로 27일 실시하는 것으로 확정했다.

박관용 선거관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진행한 당 선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 안팎의 상황을 충분히 고려했고 개최 시기는 정해진 일정대로 진행하기로 만장일치”라며 “결정된 모든 사항을 비대위에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당대회는 당초 계획한 대로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릴 예정인데, 문제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를 제외한 후보들 모두 전당대회 연기를 요청한 데다 이들 중 김진태 의원을 제외한 홍준표 전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심재철·정우택·주호영·안상수 의원은 전대 보이콧 의사까지 내비친 바 있어 벌써부터 이번 결정에 대한 후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다만 박 위원장은 또 다른 논란거리였던 TV토론회 횟수 등을 의식한 듯 “여러 후보의 요청을 수용해 TV토론회, 유튜브 방송 등 선거인단과 국민들에게 후보들이 충분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행사를 준비했다”며 “선관위는 후보들의 공정한 결과를 보장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유념하고 당원, 국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많이 부여하고 시간을 많이 갖게 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선거와 관련해서 모든 규정은 끝났다. 짧은 기간 동안 최대한 국민과 소통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더 이상 논의할 여지는 없음을 분명히 한 데 이어 후보들의 전대 보이콧 가능성에 대해서도 “그런 거를 상정해 전대 일정을 검토할 이유는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회의에 앞서 당권주자인 심재철·정우택·주호영·안상수 등 4명의 후보는 2·27 전당대회의 경선 룰과 관련해 “합동연설회는 전당대회 당일 1회하고, TV 토론회는 권역별로 열되, 6회 이상 시행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 특히 당대표 후보 예비심사(컷오프) 이후 본선에서는 전국 단위 방송으로 2회 이상 TV 토론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전대 일정에 대해선 “최소한 2주 이상 연기돼야 한다”고 발표했는데, 이 합의문에는 홍 전 대표와 오 전 시장도 구두 동의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