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한 조직 규모 다이어트 통해 혁신금융 강화키로

이번 조직 개편 후 금융감독원 조직도. ⓒ금융감독원
이번 조직 개편 후 금융감독원 조직도. ⓒ금융감독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금융감독원이 8일 정원은 동결하되 18개팀을 폐지하는 축소형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금융감독원은 이날 오후 전체 직원 정원은 동결하지만 18개 팀 폐지, 3개 팀 신설을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안을 확정·발표했다. 검사·조사부서의 팀 수는 축소하는 한편 정원을 13명 늘려 전문실무인력 비중을 제고해 역량을 강화하고 소규모 팀을 통폐합했다. 2017년 이후 감축 직위 수는 지난해 19개, 올해 15개로 총 34개다.

금감원은 금융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하고 혁신금융서비스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서민·중소기업지원실을 포용금융실로 재편하고 인력을 확충했으며 IT·핀테크전략국 내에 1개팀(디지털금융감독팀)을 신설하고 핀테크지원실을 핀테크혁신실로 재편했다.

핀테크혁신실에서는 금융사 등의 준법성 향상을 위한 '레그테크(규제+기술)', 감독역량과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한 ‘섭테크(감독+기술)’ 등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지원한다. 또한 혁신·모험기업 지원을 위해 자본시장감독국에 1개팀(투자금융팀)을 신설했다.

아울러 금감원은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금융감독연구센터를 거시건전성감독국으로 재편해 1개 팀을 신설하고 2개 팀을 폐지했으며 국제협력국장을 선임국장으로 운영해 금융중심지지원센터를 통할하게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