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호, “상반기 최소한 1~2 군데 급물살 탈 수 있겠다는 기대”
정태호, “떠났던 청년들도 돌아올 수 있는 지역 일자리 모델 될 것”

정태호 일자리수석이 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지역상생형(광주형)일자리 의미와 향후계획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청와대가 8일 제2의 ‘광주형 일자리’ 후보군으로 군산·구미·대구 등을 소개했다.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 수석비서관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가 직접 가본 지역은 두 군데 있고 구체적으로 추진할 계획을 제시하는 분들도 계시다”라며 “이 외에도 군산·구미·대구 지역이 아주 구체적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상반기에는 잘하면 최소한 1~2 군데는 급물살을 탈 수 있겠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며 “정부에서도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상생형 지역 일자리 개념을 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달 중 정책을 발표할 수 있는 정도로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광주형 일자리 타결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보면 우리 경제와 일자리를 위한 새로운 모델, 그야말로 경제사에 한 획이 되는 사건”이라며 “결국 우리 경제의 새로운 돌파구가 되고 또 어려운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부활시키는 중요한 해법이 된다”고 기대했다.

정 수석은 “제조업이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다 보니 제조업의 상당 부분 해외로 공장을 짓는다”며 “정부에서는 제조업 르네상스, 제조업 혁신 정책을 적극 추진하는데 있어 (광주형 일자리는) 제조업 정책의 중요한 활로가 될 것”이라고 광주형 일자리 타결의 의미를 설명했다.

또한 “지역 소멸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지역 경제가 상당히 어렵다”며 “광주의 경우 2017년 4천~5천 명 정도의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아 지역을 떠나는 상황이었는데 그런 의미에서 보면 지역 경제를 살리는 돌파구가 될 것이고, 궁극적으로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지역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로서의 의미도 크다”며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는 것이 아니라 떠났던 청년들도 돌아올 수 있는 그런 지역 일자리의 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수석은 “광주형 일자리는 우리가 한번도 가보지 않았던 길”이라며 “그래서 그 자체가 새로운 하나의 경제사지만 그러나 만만치 않은 장애들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희망을 모으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