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요건 상 인수 가능성은 낮아

사진 / 시사포커스DB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삼성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의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구체적인 방향은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8일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최근 산업은행으로부터 대우조선해양 인수제안서 공문을 접수한 이후 경영진 회의를 개최하는 등 검토 작업에 착수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현재 경영진이 논의 중인 것으로 보인다”며 “설 연휴 전에 투자제안서를 받아 아직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7층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조선업종 중심 계열인 현대중공업과 산업재편의 필요성 등에 대해 공감대를 이뤄 우선적으로 M&A 절차를 진행했다”며 “유상증자 등이 복합된 복잡한 거래 구조를 띠고 있어 공개매각 절차로 거래를 추진하기는 불가능했다”고 전했다.

이어 “잠재매수자인 삼성중공업 측과도 조만간 접촉해 인수 의향을 타진할 계획이며 제안서를 받으면 현대중공업 조건과 비교해 최종 인수자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중공업이 회신 기한인 이달 28일까지 제안서를 내면 산은은 다음달 4일까지 제안서를 평가해 인수자를 결정하고 다음달 8일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삼성중공업이 검토할 시간이 부족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할 가능성은 낮다는 분위기다.

앞서 지난달 31일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그룹은 산업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지분의 투자를 유치해 조선통합법인을 설립하는 방안에 합의하고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 사업법인에서 물적 분할되는 동 조선합작법인은 상장회사로 남고 사업법인의 명칭은 현대중공업으로 비상장회사가 된다.

조선합작법인은 현물출자를 받는 대우조선해양 주식의 대가로 상환전환 우선주 1조2500억원과 보통주 600만9570주를 발행하기로 했다. 조선합작법인의 신주확정 발행가는 주당 13만 7088원이며 대우조선해양 주식 현물출자 확정가액은 주당 3만4922원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