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협상에서 문 대통령 모습 안 보여…ICBM 동결 얘기만 나올까 우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미국과 국제사회에 북한의 북핵 동결 수준 협의는 수용 못한다는 것과 북핵리스트 제출과 신고·검증을 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미북정상회담 날짜와 장소가 발표됐는데 작년 싱가포르 회담 이후에 북핵 비핵화 회담이 지지부진했던 점을 생각하면 다행이지만 비핵화 실무협상 진행 중에 날짜부터 발표해서 걱정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회담은 한반도의 운명을 가르는 분수령으로 어떤 일이 있어도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약속을 받아야 하는데 중차대한 회담을 앞두고 불안한 마음”이라며 “이번 협상을 앞두고 우리 관계자가 긴밀하게 논의했다는 소리는 못 들었고 북핵 동결 수준의 미봉책은 수용하지 못한다는 국민 목소리를 전했다는 얘기도 못 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은 과거 한반도 주인은 우리가 돼야 한다고 말한 바 있고 대통령이 된 뒤에도 우리의 운명은 우리가 쥐고 있다고 역설했는데 이번 협상에서 우리 대통령의 모습은 잘 안 보인다”며 “이번에 전개되는 상황을 보면 동맹국인 한미가 한 팀이 되어 비핵화 전략을 추구한다는 믿음을 주지 못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그는 “검증 가능한 북한의 완전 비핵화 대신 미국만의 안전을 담보하는 ICBM 동결 이야기만 나올까 우려된다”며 “과연 지금 대한민국이 자기 운명의 주인인지, 아니면 미국과 북한이 자기들만의 계산기를 두들기는 협상에서 구경꾼인지 의문이 든다”고 거듭 우려를 드러냈다.

한편 김 위원장은 드루킹 댓글조작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에서 대선불복이냐면서 한국당에 맞서고 있는 데 대해선 “대선 끝난 지 2년이 다 돼 가는데 무슨 대선불복 타령인가. 가능하지도 않는 유령을 만들어서 자기들이 저지른 여론조작 범죄를 숨기고 책임을 야당에 덮어씌우려는 책략”이라며 “재판 불복 행동은 그만해야 한다. 그거야말로 삼권분립을 흔들고 자유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것”이라고 응수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