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실질적인 진전의 발걸음 내딛어주길 바란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청와대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청와대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북미·미중 연쇄 정상회담이 열릴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청와대는 6일 문재인 대통령의 ‘베트남 테이블’ 합류 가능성에 대해 “북미 사이에 협상이 어떻게 진행되느냐에 따라 달렸지만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밝혔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지는 이날 “2차 북미정상회담이 베트남의 해안 도시이자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담을 개최했던 다낭에서 열릴 것으로 보인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 간 회담도 같은 시기 다낭에서 열릴 예정”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남북미중 4자 정상이 함께하는 종전선언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날짜와 장소를 발표한 것에 대해 “두 정상은 싱가포르에서 이미 70년 적대의 역사를 씻어내는 첫 발을 뗀 바 있다”면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진전의 발걸음을 내딛어주길 바란다”고 환영의 뜻을 표했다.

김 대변인은 “베트남은 미국과 총칼을 겨눴던 사이지만 이제 친구가 됐다”면서 “북한과 미국이 새로운 역사를 써나가기에 베트남은 더 없이 좋은 배경이 되어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구체적 도시가 발표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우리가 말하기는 어렵고 당사국인 북미 사이에 공식적인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