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미혁, “두 달만에 장례 치룰 수 있게 돼”
권미혁, “정규직 전환 조속히 매듭…2인1조 생활화”

고 김용균(24)씨가 지난 1일 ‘문재인 대통령, 비정규직 대표 100인과 만납시다’ 캠페인에 동참하기 위해 손팻말을 들고 찍은 사진./ⓒ전국공공운수노조 발전비정규직연대회의 제공.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정부가 제2의 김용균 사고를 막기 위한 후속 대책을 발표하자 더불어민주당은 6일 “발표된 합의들이 조속히 이행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생명을 담보로 한 위험의 외주화 관행을 반드시 시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미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보장되는 일터를 만드는데 주력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더 이상 故김용균씨와 같은 죽음이 재발되어서는 안된다”며 “사고원인을 조사해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석탄발전소 특별노동안전조사위원회(진상규명위원회)가 구성되고, 사안의 엄중함을 고려하여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운영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험의 외주화 사고의 주요 원인을 적정인원 준수 및 긴급안전조치 이행 여부라고 지목하면서 “2인1조 시행 등 안전장치를 생활화하고 중대 재해사고에 대해 해당 공공기관장에게 엄중한 책임을 묻는 것은 안전한 작업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기본”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사고가 발생한 연료·환경설비 운전분야에 대해 “정규직 전환을 조속히 매듭짓기로 했다”며 “경상정비 분야는 노·사·전 통합협의체를 구성, 위험의 외주화 방지라는 원칙하에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권 원내대변인은 “당정은 후속대책이 시급히 이행될 수 있도록(가칭) 발전산업 안전 강화 및 고용안정 TF를 구성·운영·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두 달 만에 장례를 치룰 수 있게 되어 유족들께 다시 한 번 조의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씨 유가족과 김용균 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해 12월11일 김씨의 사망사고 이후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며 장례를 미뤄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