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전국 모든 우제류 농가, 일제소독 실시키로

ⓒ뉴시스DB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구제역 확산방지를 위해 정부는 이날 하루 ‘일제소독의 날로’로 지정하고 전국 모든 우제류 농장 일제소독을 실시하는 등 총력을 펼치고 있다.

4일 농식품부는 당초 전날 우천관계로 동원하지 못한 드론 55대, 광역방제기 90대(농기계사업소 25, 들녘경영체 25, 농협 40), 과수원용 고압 분무기(SS기) 95대 등 소독차량·장비 1,317대를 총 동원하여 농가·시설을 소독할 계획이다.

또한 구제역이 발생한 안성과 충주에는 전날 농협의 생활물자 배송차량까지 동원해 260톤의 생석회 공급을 완료했으며, 배부 받은 농가는 금일 농장 입구와 축사 사이 등에 생석회를 도포해 바이러스 사멸 등 차단방역을 강화한다.

발생지역과 연접한 11개 시군에도 이날 중으로 729톤의 생석회를 공급해 생석회 차단방역 벨트를 만들 계획이다.

그간 농식품부는 안성지역에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5,072대의 소독차량·장비를 동원해 10만 9,318개소의 농가·시설에 대한 소독을 실시한 바 있다.

농가에서도 농장 내부 소독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예정인데 전날 비가 내림에 따라 농가는 사용하던 소독액을 교체하고, 축사 내·외부를 집중 소독할 계획이다.

더불어 같은 날 농식품부 한 관계자는 “지역의 세시풍속 행사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는 발판소독조를 반드시 설치하고, 축산인들은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방문을 자제해주실 것”을 당부했다.

또 “국민들은 축산농장 방문은 최대한 자제해 주시고, 불가피하게 꼭 방문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차량 내외부와 사람에 대한 철저한 소독을 거치고 방문해야 한다”며 “소독을 했다 하더라도 방역을 위해 가축과의 접촉은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