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北 핵탄두 폐기 선행돼야”…바른미래 “北 비핵화 로드맵 제시돼야”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의 모습. ⓒ청와대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의 모습.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북측과 협상하고자 방한한 3일 북한 비핵화가 우선임을 한 목소리로 호소했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2차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보유한 20여개의 핵탄두 폐기가 선행돼야 하며 북한 핵을 인정하고 동결하는 수준의 합의는 결코 안 된다”면서 “북핵 폐기의 실질적 진전 없이는 한반도 평화는 없다”고 역설했다.

특히 윤 대변인은 “미북 간 사전 실무협상에선 플루토늄과 우라늄 농축시설 폐기, 핵실험장폐기, 북한에 대한 제재 해제, 종전선언, 인도적 지원 확대 등 다양한 내용이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질 때까지 대북 제재를 풀지 않겠다는 기존 한미 간 입장도 고수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그는 “완전한 비핵화 전에 북한에 대한 국제제재가 해제되면 북한 핵문제 해결은 영구미제로 남으면서 한반도는 풍전등화 위기상황에 놓이게 된다”고 지적한 데 이어 종전선언과 관련해선 우리 정부를 향해 “종전선언은 평화조약으로 이어져 향후 미군철수 요구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미북 간 합의 우려에 대해서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윤 대변인은 “국민이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한 것은 단순한 남북화해가 아닌 북한의 비핵화를 확실하게 이루겠다는 약속을 믿었기 때문”이라며 “이번 2차 정상회담을 통해 확실한 북한 비핵화를 도출할 수 있게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바른미래당에서도 같은 날 이종철 대변인 논평을 통해 “북한의 핵 신고와 비핵화 로드맵이 가시적으로 제시돼야 하며 이에 초점을 둔 실무협상이어야 한다. 핵심은 북한 비핵화”라며 “2차 북미정상회담은 성과가 분명해야 한다. 한국은 북한의 선의만을 앞세우고 있는데 미국마저 이에 편승하듯 해선 곤란하다”고 밝혔다.

이 뿐 아니라 이 대변인은 거듭 이번 실무 협상과 관련해 “판문점에서 이뤄지는 만큼 우리 정부의 중재자 역할도 주목된다”면서도 “대북제재 완화, 종전선언 등도 북핵 폐기에 대한 북한의 성의 있는 조치가 실질적으로 나오느냐가 관건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