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중 긴급 백신접종 완료 예정...일손부족 수의사들도 동참

ⓒ뉴시스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는 긴급 백신 접종을 금일 중 모두 완료할 예정이다.

2일 농림축산식품부는 현재 전국에서 진행 중인 긴급 백신 접종을 금일 내로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현재 농협 등의 지원을 받아 백신 접종 작업을 하고 있으나, 인력 부족이 우려됨에 따라 농식품부는 대한 수의사회에 자발적인 참여를 요청했고 대한 수의사회는 구제역의 조기 종식을 위해 설 명절 연휴에도 불구하고 백신 접종에 적극 참여했다.

더불어 현재 지난 달 28일 경기 안성 젖소농장 구제역 발생과 동시에 시작한 긴급 백신 접종은 지난 달 31일까지 경기, 충남북, 세종-대전 접종을 완료했고 지자체의 철야 백신접종 등 각고의 노력 끝에 2.1일 24시 기준, 전국의 백신 접종률은 78.4% 수준을 보이고 있다.

또 이날 중으로 약 300만두 분의 백신 접종을 마무리해 6일에 걸쳐 전국 소·돼지 총 1,370만두에 대한 긴급 백신 접종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19대의 군(軍) 제독차량, 80여대 드론 방제단 및 농협·지자체에서 활용 가능한 모든 방역차량 등 소독차량과 장비 1,213대를 투입하여 설 연휴 내내 소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한편 같은 날 농식품부 한 관계자는 “차량 소독은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며 “고향 방문길에 불편하시겠지만 이동통제초소에서의 소독 등 방역에 적극적인 협조와 이해를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