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

ⓒSBS 런닝맨의 한 장면
ⓒSBS 런닝맨의 한 장면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유재석 2위 이영자 3위 김숙 으로 분석되었다.

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1월 1일~2019년 2월 1일까지의 예능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34,991,01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브랜드에 대한 소통과 확산량을 측정한 결과를 발표했다.

측정 결과, 2019년 2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유재석, 이영자, 김숙, 박나래, 이효리, 이상민, 전현무, 김종국, 김종민, 강호동, 이광수, 신동엽, 하하, 차태현, 박명수, 송은이, 안정환, 김희철, 김영철, 김건모, 윤종신, 양세형,김준호, 유병재, 김구라, 유희열, 서장훈, 장도연, 김준현, 김용만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587,100 미디어지수 395,228 소통지수 516,978 커뮤니티지수 631,6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0,932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396,681보다 11.09% 하락했다.

2위, 이영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283,415 미디어지수 387,704 소통지수 704,286 커뮤니티지수 658,2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33,645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899,779보다 65.53% 하락했다.

3위, 김숙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0,152 미디어지수 192,060 소통지수 160,677 커뮤니티지수 326,8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9,72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46,225 보다 109.13% 상승했다.

4위, 박나래 브랜드는 참여지수 514,794 미디어지수 275,022 소통지수 402,039 커뮤니티지수 490,9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2,784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488,788보다 62.51% 하락했다.

5위, 이효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573,574 미디어지수 78,606 소통지수 339,867 커뮤니티지수 523,8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5,855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08,507보다 149.11% 상승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