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기간 기온 올라 평년보다 5~10도 가량 높아

ⓒ기상청
ⓒ기상청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이번 설 연휴기간에는 전국적으로 대체로 맑겠으나 3일 전국적으로 비나 눈이 올 확률이 높다.

1일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설연휴인 2일부터 6일까지 한반도는 고기압의 영향을 자주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3일은 전국에 비(강원도 비 또는 눈)가 오겠고 6일은 남해안과 제주도에 비가 올 것으로 내다봤다.

3일 강수는 중국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새벽에 서쪽지방에 비가 시작돼 오전에 전국으로 확대된 후(강원도 비 또는 눈), 밤에 그칠 예정이며 2일 밤부터 3일 아침까지 서해안을 중심으로는 해상에서 만들어진 안개가 유입될 예정이다.

또 중북부지방을 중심으로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곳에서는 내린 비가 얼어 도로에 결빙되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여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더불어 연휴 기간에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으며, 특히 3일은 기압골에 동반된 따뜻한 남서풍이 불어 들면서 기온이 올라 평년보다 5~10도 가량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내륙지방을 중심으로 복사냉각으로 인해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내외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낮에는 일사로 인해 기온이 4도 이상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클 것으로 보인다.

또 입춘인 4일은 아침기온이 영하 4~영상 5도, 낮 기온이 2~11도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