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선거 무효 주장하진 않겠지만 사실은 밝혀져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및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및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일 “김경수 지사가 유죄하고 하는 법정판결로 끝나는 게 아니라 그 책임 배후관계가 철저히 규명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및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김 지사가 지난 대선에서 댓글조작을 통해 국민여론을 호도한 게 법정에서 사실로 드러났다. 우리당은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여론조작의 직접적인 피해당사자”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그것이야말로 우리나라 헌정 질서의 기본을 다시 세우고 앞으로 다시는 이런 헌정질서 파괴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기본적인 일이 될 것”이라며 “대통령 선거무효를 주장하지는 않겠지만 사실은 사실대로 밝혀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손 대표는 “김 지사는 2017년 5월 대선 당일 출구조사 발표 직후와 취임식 직전 문재인 대통령의 차량에 동승한 유일한 인물”이라며 “김경수 드루킹 댓글조작 대책특위를 구성하고 위원장에 권은희 정책위의장을 임명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그는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해선 “해당 판사의 탄핵을 해야 한다고 하면서 재판 불복을 사실상 선언했는데 이는 국가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책임 있는 집권여당이 할 일이 아니다”라며 “정치적으로만 잘못된 게 아니라 헌법질서를 부정하는 대단히 잘못된 일이다. 사법부 판결을 부정하고 사법부를 마치 적폐청산의 대상인양 공격하고 있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는 “최근 정치적 사건들을 보면 우리나라 정치개혁이 정말 절실하다. 대화와 협치의 정치, 투명하고 공정한 선진 정치문화가 만들어져야 한다”며 “민주주의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자 하는 첫 걸음이 연동비례제의 선거제도 개혁”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