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전형 합격명단에 없는데 최종합격…KT새노조, KT 전·현직 임직원 수사 촉구

김성태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의 딸 김모씨의 KT 특혜 채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012년 KT 정규직 공채시험 서류전형 합격자 명단에 김씨 이름은 아예 포함돼 있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김씨가 서류 전형에도 응시하지 않고 최종 합격자 명단에 포함됐기 때문에 채용특혜 의혹은 증폭되고 있다.

한겨레는 31일 서울남부지검이 최근 KT 본사 등을 압수수색해 2012년 정규직 공채 시험 서류전형 합격자 명단을 확보했지만 해당 자료에는 김씨의 이름은 나와있지 않았던 것으로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KT 정규직 공채는 서류전형 합격자가 필기시험이 포함된 입사 전형 2단계 ‘종합인적성검사’를 본다. 절차가 정상적으로 진행됐다면 명단에 이름이 없는 사람이 필기시험을 포함한 '종합인적성검사'를 치를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KT관계자는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종합인적성검사 의뢰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은 김 의원 딸이 서류 전형에 불합격했거나 아예 서류 전형에 응시하지 않은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A씨가 최종 합격자 명단에 포함된 것은 임원면접만으로 합격시킨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KT새노조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국민기업 KT가 권력층 자녀의 놀이터가 되선 안된다”며 김 의원의 사퇴와 특혜채용에 연루된 KT 전·현직 임직원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KT새노조는 “서류전형 합격자 명단에도 없던 김성태 딸이 공채에 합격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채용비리는 젊은이들의 꿈을 짓밟는 행위로 엄단이 필요하다’는 김 의원의 과거 발언을 상기하며, 다시 한 번 엄정한 수사를 검찰에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정의당은 ‘채용비리 국정조사’을 요구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딸이 ‘정당한’ 채용절차를 거쳐 취업했다는 김성태 의원 말은 거짓말일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서류전형합격자 명단에 이름조차 못 올린 사람이 서류전형 다음 단계인 필기시험 또한 봤을 리 없다”고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유력정치인의 취업 청탁 내지는 강요가 이뤄졌고, 이에 기업 임원이 동조해 면접만으로 사람을 뽑은 것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구심이 든다”며 “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정치공작이라는 말로 물 타기 하는 것을 멈추고, 정의당이 요구한 채용비리 국정조사에 응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정말 떳떳하다면 가타부타 말없이 본인의 의혹이나 제대로 조사받고 해명해야할 것”이라며 “불공정한 사회에 청년의 불신이 쌓이면 이 나라의 미래는 없다. 그렇기에 김성태 채용비리는 더욱 엄정히 수사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