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5일부터 한 달간 피해 접수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해 11월 30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KT 아현지사 화재현장 근처인 충정로역 'KT 불통 피해 소상공인 신고센터' 앞에서 KT측의 신속한 피해복구와 성의있는 대응 및 실효적인 피해 보상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 오훈 기자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해 11월 30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KT 아현지사 화재현장 근처인 충정로역 'KT 불통 피해 소상공인 신고센터' 앞에서 KT측의 신속한 피해복구와 성의있는 대응 및 실효적인 피해 보상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지난해 11월 시민과 자영업자들에게 큰 불편과 피해를 입혔던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 사고에 대해 KT가 전수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31일 상생보상협의체는 전날 열린 3차 회의에서 화재 사고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소상공인들에게 피해를 보상하기로 결정했다. 그동안 소상공인업계는 피해규모의 제대로 된 조사와 보상을 요구해왔다.

상생보상협의체는 2월 15일부터 3월 15일까지 문자, 이메일, 우편, 텔레비전 광고, 현수막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해 피해 전수조사를 안내하기로 합의했다. 문자와 이메일 등에는 관련 홈페이지 링크를 첨부해 보상 신청서를 접수 받을 예정이다.

아울러 오프라인 접수도 진행하는데, 오프라인 접수 장소는 피해 지역인 서대문·마포·은평·용산구 등 4개구의 중심 상권에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인 장소는 소공연과 KT, 피해 지역 소상공인 단체가 협의해 결정한다.

보상 신청서 약식은 다음달 13일 열리는 4차 회의에서 확정되며 보상액과 보상기간 등 구체적인 보상방안은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협의체 협의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 소공연은 월 평균 매출액과 영업손실 피해액을 감안해 보상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보고 있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이번에 적절한 보상이 이뤄져야 통신 등 공공서비스 제공 회사들에게 경종을 울리게 되는 것”이라며 “그래야 차후 비슷한 사고가 다시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설 연휴 이전에 피해 보상 절차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져 다행이다“라며 ”KT가 끝까지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