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가 17,338건(31.6%)으로 가장 많아

사진 /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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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 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18년 12월 전월대비 건강식품은 48.7%, 공연관람은 31.7% 증가했다고 31일 밝혔다.

이에 따르면 `건강식품'은 노니 제품의 쇳가루 검출과 관련한 보상 및 타제품 검출 가능성 문의 등이 주로 많았고, `공연관람'은 예매 취소 시 위약금 과다 부과 및 환불 불가 등에 관한 상담이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건수가 50건 이상 증가한 품목은 `헤드폰'(58.8%, 블루투스 이어폰 포함), `전자담배'(50.8%), `공기청정기'(38.8%) 등으로 제품 판매량 증가 및 기후 영향 등으로 인한 소비트렌드 변화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동절기 점퍼·재킷 등 `의류·섬유'가 4,786건으로 가장 많았고 `세탁서비스' 1,457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 1,338건 순으로 나타나 기존과 큰 변화가 없었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7,338건(31.6%)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4,231건(26.0%), 50대 9,997건(18.2%) 순이었으며, 여성 소비자의 상담이 55.0%(33,899건)로 남성(45.0%, 27,708건) 대비 10.0%p 높았다.

상담사유로는 `품질·AS'(15,320건, 24.9%), `계약해제·위약금'(10,366건, 16.8%), `계약불이행'(7,518건, 12.2%)과 관련한 상담이 전체의 53.9%를 차지했고, 일반판매(30,188건, 49.0%)를 제외한 판매방법 중에서는 `국내전자상거래'(14,170건, 23.0%), `방문판매'(2,088건, 3.4%), `전화권유판매'(1,777건, 2.9%)의 비중이 높았다.

*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 현황 

순위

품목명

2018. 11.

건수

2018. 12.

주요 상담내용

건수

증가율

1

건강식품

411

801

48.7%

­ 노니 제품 쇳가루 검출 관련 보상 및 타제품 검출 가능성 문의 등

­ 홍보관, 당첨상술 등 피해구제 문의

2

각종공연

관람

140

205

31.7%

­ 공연관람권 취소 시 위약금 과다 부과, 예매 취소 시 환불 불가 등

3

가스보일러

216

300

28.0%

­ 수리 후 하자 재 발생, 부품 보유 기간 내 부품이 없어 AS 불가 통보 등

4

투자자문

(컨설팅)

721

891

19.1%

­ 사전 구두 설명 내용과 다른 계약내용, 계약 불이행에 따른 계약해지 거부 등

5

주식

267

325

17.8%

­ 사전 구두 설명 내용과 다른 계약내용, 청약철회 거절 및 환급 지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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