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양승태 적폐사단 조직적 저항…보복의 수단”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1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김경수 경남지사가 법정구속을 '적폐세력의 보복'으로 규정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여당의 차기 대권 주자로 꼽혔던 김경수 경남지사가 법정구속되면서 치명상을 입은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김 지사의 법원 판결을 불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1일 “사법 농단의 실체 드러나자 여전히 사법부 요직 장악하고 있는 양승태 적폐 사단이 조직적인 저항을 벌이고 있다”면서 “김 지사에 대한 1심 판결 역시 그 연장 선상에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합리적인 법 상식으론 도저히 납득되지 못한 판결”이라며 “법과 양심에 따라야 할 판결이 보신과 보복의 수단이 되고 있다”고 맹비난 했다.

이어 “그러나 개혁에 맞서려는 적폐세력의 저항은 당랑거철(螳螂拒轍·제 분수를 모른 채 수레를 막겠다고 버티고 서 있는 사마귀)일 뿐”이라며 “반드시 국민의 힘에 의해 제압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양승태 적폐사단이 벌이고 있는 재판 농단을 빌미삼아 정치적 이익을 도모하고 나아가 온 국민이 촛불로 이뤄낸 탄핵을 부정하고 대선결과를 부정하려는 시도에는 단호히 맞서겠다”며 “불순한 동기와 정치적 이익을 위해 이 정부를 흔들지 말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특히 사법 개혁, 사법 농단의 개혁을 앞장서서 추진하고 있는 민주당은 이번 사태에도 불구하고 사법개혁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금 우리는 개혁을 완수할 것이냐 적폐를 그대로 방치할 것이냐 기로에 서 있다”며 “자칫하다간 국민 염원으로 만들어낸 탄핵과 대선결과를 부정당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개혁은 국민의 명령이며 시대적 요청”이라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흔들리지 않고 개혁의 길을 가겠다.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살피며 정의를 바로 세우겠다”고 다짐했다.

권칠승 원내부대표도 “상식 이하의 판결”이라며 “홍준표 전 경남지사의 사례를 보면 1심에서 현직 지방자치단체장으로 도주 우려와 증거인멸 우려가 없다는 이유로 법정구속을 하지 않았다”고 거들었다.

권 원내부대표는 “김 지사에 대한 재판부 판결은 통상적인 양형기준을 넘어서는 것”이라면서 “항소심에서 김 지사의 무고함이 밝혀질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김 지사의 유죄 선고에 대해 ‘사법농단 세력의 보복성 재판’이라고 규정, 사법농단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