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선 “김경수 법정구속은 사필귀정”…박지원 “법정구속, 납득 어려워”

김경수 경남지사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김경수 경남지사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민주평화당이 30일 김경수 경남지사가 드루킹 게이트 관련해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 받고 법정 구속된 데 대해 저마다 온도차가 느껴지는 반응을 내놨다.

먼저 평화당의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이날 김 지사의 법정구속에 대해 “현직 신분에서 법정구속된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면서도 “댓글조작과 매크로조작이 민주주의를 근본적으로 무너뜨리는 반민주주의 행태라는 것을 법원이 인정한 것”이라고 논평했다.

반면 김정현 대변인은 “유권무죄 무권유죄 우려를 씻어낸 엄정한 판결”이라며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에 댓글기계가 무차별로 동원된 중범죄다.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촉구했고, 같은 당 문정선 대변인은 “드루킹이 유죄면 김경수도 유죄, 김 지사의 법정구속은 사필귀정”이라고 박 대변인보다 한층 강도 높은 입장을 내놨다.

다만 문 대변인은 “김 지사에 대한 유죄판결이 대선조작이라는 소모적 정쟁으로 흘러선 안 된다”라며 벌써 대선조작 의혹까지 제기하는 일부 야당과는 결을 달리 했다.

한편 이날 같은 당 홍성문 대변인은 “사법부의 판단을 환영하며 문재인 정부와 김 지사로서는 만시지탄”이라며 “객관적 증거가 명백함에도 여전히 혐의를 부인하며 반성의 기미를 보이지 않는 김 지사에 대해 법정구속을 선고한 법원의 결정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한 발 더 나아가 홍 대변인은 “특히 김 지사는 범죄행위 당시 현직 국회의원으로서 누구보다 법질서 확립에 앞장섰어야 했음에도 여론조작 행위라는 크나큰 범죄행위를 앞장서 저질렀기에 죄질이 매우 불량하다”며 “지사직에서 즉시 사퇴하여 자연인의 입장에서 재판 받아야 한다. 그게 경남도민들에 대한 마지막 도리”라고 역설했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와 달리 같은 당 박지원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현직 경남지사를 법정구속까지 한 건 납득하기 어렵다. 최종판결까지는 증거인멸 우려 등이 없기 때문에 경남도민에게 돌려줘 도정을 보살피게 하는 게 필요하다”며 “법원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당 차원의 논평들과 시각차가 느껴지는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