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원내대표 간 연락은 계속…자세한 상황 말하기 어려워”

왼쪽부터 이재정, 김민기, 홍일표, 소병훈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민생법안처리와 개혁과제를 위한 일하는 국회로 돌아가자’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 /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이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 임명 강행을 이유로 릴레이 단식농성을 벌이고 2월 임시국회를 거부하면서 2월 국회 정상화가 멀어져 가고 있는 가운데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정상화를 위한 야당 측과의 물밑접촉을 도모해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30일 “원내대표 간 계속 연락은 하고 계신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민생법안처리와 개혁과제를 위한 일하는 국회로 돌아가자’는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을 만나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통화는 하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더 이상 국회 파행이 이어지는 것은 여야 모두에게도 도움 되지 않고 무엇보다 국민과 국가에게도 도움 되지 않는다”며 “아직까지는 자세한 상황 말하기 어렵지만 현재 다양하게 원내대표 간 논의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홍 수석대변인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함께 이날 ‘매주 법안소위 개최’를 제안했다.

홍익표·이재정·김민기·소병훈 의원 등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2월 임시국회 보이콧을 선언한 자유한국당을 향해 상임위 활동 복귀와 보이콧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민생법안과 경제현안, 개혁과제 등 해야 할일이 산적한 2월 국회가 자유한국당의 릴레이농성과 보이콧 선언으로 빈손국회가 될 위기에 놓여있다”며 “명분 없는 소모적 정쟁을 중단하고 국회로 나와 ‘일하는 국회’ 만들기에 함께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민생현안이 산적한 2월 국회를 파행으로 이끌어가는 것은 국민을 외면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행안위는 국회 내 상임위 중 계류법안이 가장 많은 상임위”이라며 “올해 1월 현재 1600 건이 넘는 법안들이 계류돼 있으며, 매달 법안소위를 통해 법안을 논의해도 20대 국회 종료 시 수백 건의 법안이 자동폐기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재 상임위에 계류된 법안 중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 기본법,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을 위한 법안 등 민생현안 법안 등이 있다”며 “행안위 법안소위는 지난 12월26일 잠깐 열린 것을 끝으로 올해 들어 단 한 차례도 개최되지 못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산적한 민생법안, 경제현안, 개혁과제 처리를 위해 2월 임시국회 보이콧선언을 중단하고 상임위 활동에 복귀할 것”이라며 “임시회 개최여부와 상관없이 매주 1회 이상의 법안소위를 개최해 산적한 법안처리에 힘을 모아줄 것”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