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한진그룹 비공개 면담에 대한 추가 회의

사진ⓒ국민연금공단
사진ⓒ국민연금공단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기금위) 산하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수탁위)가 대한항공과 한진칼에 대한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에 반대한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기로 했다.

수탁위 산하 주주권 행사 분과위원회 위원들은 29일 저녁 서울 모처에서 2차 회의를 열었다. 복지부 관계자는 “23일 1차 회의가 끝난 후 9명의 위원 중 3명 이상이 추가 회의를 요청한 데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와 한진그릅 사이의 비공개 면담 내용을 듣고 국민연금이 주식 보유 목적을 경영참여로 변경했을 때 물어야 할 단기매매차익에 대한 검증이 이뤄졌다. 당초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등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 방침에 관해 논의할 것이라는 추측이 제기됐으나 안건에 오르지는 않았다.

앞서 진행된 1차 회의에서는 국민연금이 주주권행사 여부를 두고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필요하다는 입장보다 단기매매차익 반환 등에 따른 수익성 상실 등을 이유로 반대하는 입장이 우세했다. 대한항공 경영 참여 주주권 행사에 대해서는 2명이 찬성, 7명이 반대했고 한진칼에 대해서도 반대가 5명으로 더 많았다. 복지부와 국민연금 등은 조 회장이 실제 연임을 시도할 것인지를 확인하지 위해 한진그룹과 비공개 면담을 가졌다.

한편 의결기구인 기금운용위는 오는 2월 1일 오전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2차 회의를 열고 수탁자책임 전문위 논의 결과 등을 바탕으로 한진그룹에 대한 경영참여형 주주권 행사 여부와 그 범위에 대해 최종 결정을 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