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갈등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대타협의 길’로 나오길 바란다”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 오른쪽부터 설훈·박주민 최고위원,이해찬 대표·홍영표 원내대표·박광온 최고위원. 사진 /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0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가 무산되자 유감의 뜻을 표하면서 다시 고려해달라고 참여를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사회적 타협 통한 갈등 해결”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건부 참여안에 대해 지지하는 사람이 과반은 아니지만 반 정도 있는걸 보면 내부에서 공감대가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앞으로도 내부에서 충분한 토론 통해 여러 가지 갈등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대타협의 길로 나오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카드 수수료 인하, 파인텍 노사 대립 해결, 삼성전자 ‘반도체 백혈병’ 문제 타협 등을 이뤄냈고 현재는 택시카풀 대화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김용균법(산업안전보건법) 후속조치인 정규직화 대책을 당에서 검토하겠다”고 노동 현안을 챙기고 있다는 인상을 드러냈다.

또한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고 김복동 할머니의 별세와 관련 “고인께서는 일본군 성범죄를 전 세계에 알린 인권운동가이자 굴곡진 우리 역사의 증인”이라며 “이제 정부에 등록된 239분 중 23분만 남게 됐다. 더 늦게 전에 이분들의 응어리를 풀어주는 게 남아 있는 우리들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박근혜 정부가 급조했던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연구소 설립 등 과거사를 남긴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는 박근혜 정부와의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불가역적으로 해결 됐다고 주장, 문재인 정부의 화해치유재단 허가에 대한 직권 취소에 항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이제라도 고인이 되신 할머니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고 한일문제를 풀어나가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