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의혹제기에 대해 합당한 설명 해야한다”
표창원, “全 의원·친인척 ‘이익충돌’ 여부 전수 조사해야”

자유한국당 장제원·송언석 의원[사진/ 시사포커스 DB(장제원), 뉴시스(송언석)]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손혜원 무소속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대여공세를 펼쳤던 자유한국당이 역풍을 맞을 위기다. 자당 소속 의원이 두 명이나 이해충돌 의혹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8일 자유한국당 소속 장제원·송언석 의원을 두고 “법적 권한을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데 썼을 개연성이 매우 크다는 보도가 나왔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의혹 제기에 대해서 두 의원님들은 합당한 설명을 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먼저 장 의원에 대해 “가족이 이사장으로 있는 대학에 예산을 지원하도록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를 하면서 권한 행사를 했다는 의혹 제기다”라고 전했다.

매일경제는 지난 27일 국회 회의록을 인용, 장 의원이 지난해 11월29일 예결위 제7차 예산안조정소위원회에 참석해 교육부가 지난해 8월 대학기본역량진단을 통해 지정한 30개 역량강화대학에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했다.

해당 회의록에는 장 의원이 박백범 교육부 차관에게 “역량강화대학 30곳 중 지원을 받지 못하는 18개 대학은 어떻게 할것인지 예산결산 소소위까지 조정해 와라”고 말했다.

장 의원 가족이 운영하는 동서대학교는 교육부가 지난해 8월 30개 역량강화대학에 포함됐다. 역량강화대학에 속한 4년제 대학은 10% 정원 감축 등 자활 방안을 마련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소소위에서 여야 간사 3인 합의로 예산안 부대 의견에 “교육부는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에 따른 자율개선대학과 역량강화대학 간 지원 수준 차이를 완화하는 방안을 강구한다”는 조항을 달았다.

이에 교육부와 기획재정부가 지난 8일 12개 역량강화대학에 1개 대학당 지원금을 기존 19억원에서 평균 23억원으로 4억원 가량 상향 조정하는 대학·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기본 계획안을 발표했다.

이에 장 의원이 정원을 감축해야 하는 가족이 운영하는 대학을 위해 지원 강화를 주장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장 의원은 매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전체 대학에 대한 정책적 방향을 얘기한 것”이라며 “역량강화대학에 지방 대학 많이 들어가서 지방 대학 고사라는 말도 나온다”고 말했다.

또 “동서대 하나 때문에 (역량강화대학에 대한) 얘기를 못하면 많은 대학에서 피해를 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박 의원은 송 의원에 대해서는 “김천역 관련 사업에 예산을 투입하는데, 김천역 앞에 가족이 소유하고 있는 빌딩이 있어서 사적이익을 추구하는데 권한이 이용됐을 개연성이 매우 크다는 의혹제기”라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이날 송 의원과 그 가족이 김천역 맞은편 구도심에 대지 130.6㎡(약 40평)과 지상 4층 규모의 건물을 소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송 의원은 기획재정부 차관과 국회의원 재직 시절 김천역을 지나는 남부내륙철도 사업 추진의 필요성을 역설해왔다.

송 의원은 한 지역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당초 남부내륙철도는 김천역이 아닌 왜관 근처에서 분기되도록 계획됐지만, 기재부 차관 시절 문제점을 지적해 분기점이 변경됐다’고 밝히기도 했다.

실제로 국토교통부는 남부내륙철도 사업계획 원안이었던 분기점을 KTX김천구미역에서경부선 김천역으로 바꿔 2016년 6월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김천역이 남부내륙철도의 분기점이 되면 KTX는 김천역을 거치게 되기에 김천역 인근에 상당한 호재가 될 전망이다.

송 의원 측은 한국일보에 “김천역 앞의 4층 건물은 부친이 사실상 소유하고 관리하는 건물로 40년이 넘었다”며 “국도 주변 땅도 오래전부터 갖고 있던 재산으로 관련 사업과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익충돌 여부를 전수조사해야 한다’고 맞불을 놓으면서 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모든 국회의원과 그 친인척에 대해 이익충돌 여부를 전수 조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표 의원은 이날 본인의 페이스북에 “이 기회에 모든 국회의원과 그 친인척의 재산과 상임위 발언 등 의정활동 간의 이익충돌 여부 전수 조사 요청한다”며 “부패 의심 청탁 질의 발언 마찬가지다. 후안무치 내로남불 정쟁 구습 타파하고 깨끗한 정치 정치혁신 물갈이하자”고 제안했다.

이같은 비판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권력비리에 대한 물타기가 여전하다”고 맹비난 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책위원회 회의에서 “한국당 의원들은 이해충돌에 해당한다고 보이지 않을 뿐 아니라 만약 그렇다고해도 이해충돌에 불과하지만 손 의원 일은 범죄”라고 규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