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찌질하게 안했으면…하려면 제대로 해” 직격탄
한국당, 대정부질문 걷어차고 '보이콧' 이어갈까
정치 전략 부재 지적도…‘발목잡는’ 정당 이미지 고착 가능성
“여야 합의 사항 아닌 법적 의무사항…한국당 없이 열릴 수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해주 중앙선관위원 임명 강행으로 연좌농성중인 의원들을 찾아 격려하고 있다./ⓒ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해주 중앙선관위원 임명 강행으로 연좌농성중인 의원들을 찾아 격려하고 있다./ⓒ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이 청와대의 조해주 중앙선거관위원의 임명 강행 방침에 대해 ‘선관위 장악 의도’라며 반발, 24일부터 국회 보이콧 투쟁 중이다. 하지만 설 연휴를 앞두고 감행한 보이콧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악수를 뒀다는 지적이 나온다. 설 연휴 민심을 겨냥한 ‘일하는 국회’, ‘민생을 챙기는 국회’ 이미지를 강화한다는 전통적 정치 전략과 정부를 향해 ‘화력’을 높일 기회도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여투쟁 앞장선 한국당 향한 ‘싸늘한’ 반응…노웅래, “찌질하게 안했으면”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24일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 국감 보이콧과 릴레이 단식을 결정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60년 선관위 역사상 이런 선관위원이 임명된 적 없다”며 “선거에 관한 모든 업무를 보는 자리에 대선 캠프 출신 인사를 앉히겠다는 것은 앞으로 선거를 공정하게 하지 않고 부정선거도 획책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주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나 원내대표는 보이콧 일정과 관련해 “오늘부터 모든 국회 의사일정을 거부하겠다”며 “2월 임시회도 거부하겠다”고 못 박았다.

이어 “단식 릴레이 등 국회 농성과 국회 거부 투쟁을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단식 릴레이는 현재 26일에도 국회에서 진행 중이다.

정부·여당에 저항하는 강력한 제1 야당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야당의 공세가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여론의 공감과 지지를 이끌어 내야하는데 한국당의 릴레이 단식에 대한 국민들의 반응은 벌써부터 냉랭하다.

한국당의 릴레이 단식 농성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30분, 2시30분부터 오후 8시까지 5시간 30분씩 상임위 별로 조를 편성해 진행된다.

네티즌들은 ‘간헐절 단식’, ‘웰빙단식’, ‘건강단식’, ‘국민 5천만 명 중 절반은 매일 하고 있다’, ‘장난치냐’는 등 비판이 줄을 잇고 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 위원장.[사진/ 오훈 기자]

정치권도 마찬가지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 위원장은 26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코믹하다”며 “하려면 제대로 하지. 장난하는 것 같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노 위원장은 “다이어트를 하려고 해도 한 일주일 이상은 해야지. 정치를 너무 희화화 시킨다”며 “가뜩이나 국민들이 정치를 불신하고 계신데 (한국당이) 찌질하게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꼬집었다.

같은 당 김태년 전 정책위의장도 본지 통화에서 “그게 단식인가, 릴레이 식사”라며 “코미디다 코미디”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한국당 보이콧에 대해 “뻑하면 보이콧”이라며 “11번째 보이콧인데 이정도면 습관성” 이라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지난 25일 논평을 통해 “이름값, 덩치값 못하는 자유한국당의 단식쇼”라고 힐난했다.

문정선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정치가 안 되니 개그로 승부를 보려는 수작”이라고 맹비난 했다.

◆퇴로 닫는 한국당…‘회군은 시간문제’ 지적도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청와대가 인사청문회 과정을 거부하고 조해주 중앙선관위원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 의원들이 '코드인사 선관위원 임명강행 중지하라'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 자유한국당 제공]

이처럼 여야 가릴 것 없이 비아냥이 이어지고 있지만 한국당의 릴레이 단식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정재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26일 논평을 통해 “릴레이 투쟁의 절박함과 본질 왜곡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변인은 “정부와 여당의 오만과 독단에 항거하기 위한 야당의 절박한 절규”라며 “국회 파행의 전적인 책임을 지고 있는 민주당은 야당의 투쟁 시작과 동시에 ‘투정’이자 ‘웰빙 단식’이라며 노골적인 비아냥을 이어가고 있다. 정치적 도의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깐죽거림”이라고 맹비난 했다.

그러면서 “부디 야당 투쟁의 절박함과 본질에 집중해 달라”며 “민주당이 야당의 절규에 귀 기울이는 그 날까지 한국당의 투쟁은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당은 운영위 소집을 관철,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조국 수석을 출석시켰지만 별 소득을 보지 못했고 주요 쟁점마다 국정조사 카드를 꺼냈지만 현재까지 성과를 얻지 못했다. 성과 없는 대여공세 속에 원내 지도부의 리더십에 대한 의구심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에 쉽게 물러서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야당이 주인공인 대정부 질문이라는 무대를 포기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설 연휴 전 국회는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대정부 질문, 각 상임위원회 별로 소관 정부부처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다.

설 전에 밥상머리 이슈를 선점할 수 있고 여론과 국민의 조명을 받으며 정부 정책을 비판할 기회를 마다하지 못할 것이란 분석이다.

무엇보다 이번 2월 임시국회에서는 탄력근로제, ILO 협약 비준,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공정거래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검경 수사권 조정법안, 유치원3법, 소상공인 자영업 기본법 등 챙겨야 민생·개혁입법 법안들이 산더미다.

여야가 설 명절 기간 형성되는 민심을 잡기 위해 민생 현안을 챙길 때에 한국당만 ‘발목잡기’ 정당이라는 역풍에 휩싸일 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다.

이에 여권 관계자는 “가족들이 모이는 설 연휴 때 보이콧은 더 치명적”이라며 “설 연휴가 여론 형성에 중요한 분기점인데 야당의 모양이 안좋게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발목잡는’ 정당이라는 이미지만 고착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야3당도 보이콧에 동참하지 않을뿐더러 ‘선거제도 개혁을 걷어찬다’며 맹비난하고 있어 조해주 임명 철회를 얻어 내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때문에 회군은 시간 문제라는 전망이다.

물론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원론적인 수준에서 국회 정상화를 위한 해법 마련에 나설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제1 야당 없는 임시국회’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2월 임시국회가 국회법에 명시된 의무사항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임시국회를 열지 않는 것은 임무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압박하는 모습이다.

민주당의 한 중진의원은 “제1 야당이 없으면 되겠느냐. 가능하면 그렇게 안되는 것이 좋다”면서도 “여야 합의 사항이 아닌 법적 의무사항이기에 야3당이 참여시 열리려면 열릴 수 있다”고 한국당 없는 국회 가능성을 열어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