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금감원 제재 결정 나와도 금융위·증선위 추가 회의 거쳐야 해

사진ⓒ한국투자증권
사진ⓒ한국투자증권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한국투자증권이 발행어음을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부당대출을 했다는 혐의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의 징계 결정이 또다시 연기됐다. 제재 수위 여부 결정은 다음달로 미뤄지게 됐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전날 열린 금융감독원의 제재심의위원회에서는 한국투자증권 관련 안건이 상정조차 되지 않았다.

지난 10일 열린 제재심의위원회에서 한국투자증권 종합검사 결과 조치안을 심의했지만 논의가 길어짐에 따라 결론을 내지 못했다. 한국투자증권은 단기금융업(발행어음) 업무 과정에서 자본시장법상 금지된 개인대출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달 20일에도 오후 2시부터 밤늦게까지 제재심을 진행했지만 한국투자증권의 소명이 길어지면서 끝내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금감원은 이번 사안과 관련해 한국투자증권에 기관경고, 임원 제재, 일부 영업정지 등을 사전통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준법감시인 등 임원 10여명이 징계 대상에 올랐고 일부 임원에 대해 해임권고까지 징계 수위가 제기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번 사안의 쟁점은 한국투자증권이 발행어음으로 조달한 자금을 개인대출에 이용했는지 여부다.

금감원은 지난 5월 8일부터 6월 1일까지 한국투자증권에 대해 종합검사를 통해 초대형 투자은행(IB) 관련 업무 전반을 검사했다. 그 결과 지난해 8월말 한국투자증권이 SPC인 키스아이비제십육차 SK실트론 지분 19.4% 매입자금(1673억원)을 대출한 건을 위법했다고 판단했다.

자본시장법에 따르면 초대형 IB가 발행어음으로 조달한 자금을 개인대출로 활용할 수 없는데 금감원은 이번 대출이 SPC를 거친 자금이 최태원 SK 회장 개인에게 들어간 것을 보아 개인대출로 보고 있다. 그러나 한국투자증권은 이를 법인대출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금감원 제재심에서 결론을 내리더라도 증권선물위원회와 금융위원회의 회의를 거쳐야한다. 제재심에서 결론이 와도 최종 제재에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