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주, “꼰대같은 정권에 단호하게 문제 제기하겠다”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전 수사관과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은 24일 정론관에서 김 전 수사관의 자택 압수수색 등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 박고은 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전 수사관과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은 24일 정론관에서 김 전 수사관의 자택 압수수색 등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전 수사관은 24일 “공무상 누설이 아니라 저는 비리를 누설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전 수사관은 이날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과 함께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무상 비밀 누설이라는 것은 그로 인해서 훼손되는 국가적 기능 있어야하는데 저의 폭로가 어떤 국가기능 훼손됐는지 이해되지 않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제가 했던 것은 국가 기능 회복하기 위해 한 것”이라며 “저는 지금도 그들의 직무유기, 감사 무마로 인해 훼손된 국가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이 자리에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검찰이 지난 21일 공무상 기밀 누설 혐의를 받는 김 전 수사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것과 관련 “자신들의 철학과 맞지 않는다고 저에 대한 보복성 압수수색을 했고 저는 무자비한 탄압을 받았다”며 “이것은 정치 보복적 압수수색”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김 전 수사관에 대한 징계처분 중단하라는 징계 절차 중지 가처분을 신청했는데 1시간 정도 지나 기각됐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증거 자료만 읽어보더라도 몇 시간 걸린다. 그래서 의심한다. 다 짜여진 극본”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김태우, 신재민과 같은 양심 있는 젊은이들이 제보를 하면 그에 대해 사과를 하고 책임지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워야는데 제보자를 탄압하며 큰소리 치는 것 있을 수 없다”며 “더 기막힌 것은 공직기강협의체를 세운다는 것인데 지나가는 소가 웃을 개그”라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최종 책임자인 실무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부터 우선 사퇴하고 꺼내길 바란다”며 “김 전 수사관과 신재민 전 사무관 등 젊은이들이 대한민국이 어떻게 가야 하는지 생각하면서 조직의 눈치를 보지 않고 당당하게 말하는 기를 누르고 짓밟는 꼰대같은 정권에 단호하게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