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97.2조원, 영업익 2.4조원…매출액 증가했지만 영업익 큰 폭 하락
미래 분야·기술혁신 가속화해 4차 산업혁명 대비한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현대자동차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절반가량 감소했다.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장기화와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경영환경이 악화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24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2018년 연간 경영실적을 발표하는 컨퍼런스콜을 갖고 지난해 매출액은 97조2516억원, 영업이익은 2조4222억원, 당기순이익은 1조6450억원이라고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0.9%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47.1%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2.2%에 그쳤다.

지난해 현대차는 글로벌 시장에서 전녀 대비 1.8% 증가한 458만9199대를 판매했으며 중국의 판매량을 제외하면 전년 대비 2.6% 증가한 378만6794대를 판매했다.

국내시장의 경우 코나와 싼타페 등 신형 SUV의 판매 호조로 전년대비 4.7% 증가한 72만1078대를 판매했으며 해외시장에서는 유럽권역과 브라질, 러시아 등 주요 신흥 시장 판매 증가에 힘입어 전년대비 1.3% 상승한 386만8121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금융부문 매출은 소폭 감소했지만 SUV 중심의 판매 증가로 자동차매출이 늘어나고 기타부문 매출도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액은 전년대비 0.9% 증가한 97조2516억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신흥국 통화의 약세가 심화되고 연결회계기준에 따라 실적에 반영되는 기타부문의 손익이 크게 악화되며 수익성이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관계가 실적 악화 및 2017년 4분기 미국 법인세율 인하로 법인세 비용이 감소한 데 따른 기저효과 등의 영향으로 감소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 우려 속에 미·중 무역갈등, 중국의 경기 둔화 등 통상환경을 둘러싼 다양한 악재들이 대두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 또한 선진국 판매 부진 심화와 중국시장 정체 등 저성장 기조가 지속돼 불확실성이 짙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저성장 국면을 극복하기 위해 현대차는 ICT 융합, 공유경제, 인공지능(AI), 스마트 모빌리티 등 미래 분야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기술혁신을 가속화하는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장기화와 함께 세계 곳곳에서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는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신차 및 SUV 중심의 판매 확대를 달성했다”며 “다만 신차 출시에 따른 자동차 부문 판매 개선에도 불구하고 원/달러 환율 하락 및 신흥국 통화 약세 심화 등의 외부요인과 더불어 기타부문의 수익성 악화, 미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투자비용 증가 등이 원가율 상승으로 이어져 2018년 수익성이 전년 대비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9년에는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과 신규 디자인이 모두 적용된 신차가 본격 판매될 예정인 만큼 수익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 목표로 내수시장 71만2000대, 해외시장 396만8000대를 제시했다.

한편 현대차는 대외 환경 악화로 인한 실적 부진에도 불구하고 2018년 연간 배당을 전년과 동일하게 유지하기로 결정했으며 3월 주주총회에서는 주주 추천을 통해 주주권익보호 담당 사외이사를 선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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