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부인 친구가 잘못해도 청와대 일로 치부하고 관리했어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교 바른미래당 대표가 21일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검찰 조사를 받겠다며 정면 돌파에 나선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겨냥 “지금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며 한층 압박수위를 높였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정권 말기라면 모를까 누가 지금 검찰 조사를 믿겠나. 정권으로부터 독립된 기관에서 조사 받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국정조사라도 해서 이 문제를 철저히 다뤄야 한다. 국가 기강의 문제이기 때문”이라며 “청와대의 무소불위한 권력이 낳은 사건인 만큼 윤리적 잘못에 대해 대통령과 민정수석이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손 대표는 “손 의원의 목포 투자 사실이 문제가 된 것은 그가 대통령 측근이란 사실 때문이었다. 이번 사건도 대통령 권위를 업고 다니지 않았으면 못했을 일”이라며 “손 의원이 대통령 친척은 아니지만 대통령이나 부인의 가까운 친구가 잘못해도 청와대 일로 치부하고 관리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청와대가 나서지 않으면 안 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문제는 청와대이고 대통령”이라며 “대통령 부인이 관계된 만큼 대통령이 국민에게 어떤 입장을 말할지 국민들이 지켜볼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손 대표는 전날 손 의원의 기자회견에 함께 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 대해서도 “홍 원내대표도 동반 등장해 당에선 탈당을 만류했으나 손 의원 의지가 강해서 어쩔 수 없었다며 변호를 하는 어이없는 행동을 했다. 손 의원 기자회견에 동행해 변명과 손 의원 변호를 한 것은 원내대표 권위나 국회 권위를 손상한 것”이라며 “홍 원내대표도 책임져야 한다. 거취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