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도시재생사업 역기능 몰랐을 리 없어…지역 삶의 질 개선할 개발돼야”

박원순 서울시장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18일 청계천·을지로 일대를 대상으로 한 도시재생사업을 박원순 서울시장이 전면 재검토하기로 한 데 대해 “오락가락 정책행보를 보면 아마추어 시장이 따로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장능인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박 시장이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청계천·을지로 일대의 노포들이 사라질 우려와 지역 상인들의 삶의 터전을 잃을 수 있다는 지적에 ‘재개발을 전면 재검토해 새로운 대안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장 대변인은 이어 “청계천·을지로 일대 재개발은 지난 2006년부터 추진된 세운재정비촉진사업으로 2014년부터는 ‘박원순식 도시재생 사업’으로 더욱 속도 내어 추진돼 왔다. 세운재정비촉진사업은 2019년 신년 기자간담회 직전에 발생한 새 이슈가 아니란 것”이라며 “2011년부터 9년째 서울 시정을 총괄해온 박 시장이 도시재생사업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몰랐을 리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문제제기에 침묵하고 있다가 이제 와서 너무 쉽고 가볍게 정책을 뒤집는 박 시장”이라며 “지난 10년간 사업이 진행 중인 청계천·을지로 일대는 산업생태계 파괴, 젠트리피케이션 현상 등이 발생했다. 지역 상인들은 건물만 재개발할 것이 아니라 지역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올바른 순환식 개발이 돼야 한다고 호소했었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장 대변인은 “서울시장은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의 수장으로 그 책임감과 영향력이 막중한 자리”라며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는데 박 시장 9년의 세월이면 이제 서울시정은 완숙단계여야 하고, 서울시는 한층 더 진화되었어야했다”고 꼬집었다.

특히 그는 “서울 용산, 여의도 통개발 정책 뒤집기, 간편 결제 서비스 ‘제로페이’의 저조한 이용률, 150억 ‘공짜버스’ 미세먼지 대책 등등 즉흥적인 정책결정을 보면, 박 시장 임기 내 서울이 퇴보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라며 “정교하지 못한 서울시정을 펼치는 박 시장의 아마추어리즘에 서울시민과 국민이 시정능력 제로 낙제점을 주어도 당연한 일”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앞서 지난 16일 박 시장은 최근 을지면옥, 양미옥 등 노포와 공구상가 등 서울의 전통 있는 점포와 거리가 철거된다는 지적이 쏟아지자 “가능하면 (거리의 전통이) 보존되는 방향으로 재설계하는 방안을 요청할 계획”이라며 “어떤 방식으로든 도심산업과 사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전면 재검토해 새 대안을 발표토록 지시해 지금 준비 중”이라고 신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