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당 판단” VS 野, “진상을 밝혀야…상임위 소집 요구”

국회 본회의 모습.(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청와대는 18일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거취 문제 대해 “당에서 판단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별도로 그 문제에 대해 들여다보고 있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손 의원의 의혹에 대해 권력형 비리로 규정하고 공세범위를 청와대로 넓혀가고 있다. 또한 상임위 소집을 촉구하는 등 논란을 쟁점화하면서 본격적인 판 키우기에 돌입했다.

특히 손 의원과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고등학교 동문이라는 관계를 고리로 삼고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당이 손 의원의 사태를 청와대와 엮으려 하고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데에는 해당 논란을 쟁점으로 키워 향후 정국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더욱이 내년 21대 총선을 앞두고 지지율 확보를 위해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강도 높은 공세를 취하며 당의 위상을 높이려는 것으로 관측된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부동산 투기냐 아니냐의 문제가 아니라 초권력형 비리”라며 “손 의원은 단순히 여당 초선 의원이 아니라 김 여사의 숙명여고 동창으로 당선 직후 첫 행보가 숙명여고 동창회에 함께 간 것으로 기억한다”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치판이 아무리 혼탁하다 하더라도 지켜야 할 최소한의 예의와 선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 선을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발끈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나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초권력형 비리가 의심된다 이런 이야기를 했더니 청와대가 매우 과민한 반응 의아할 따름”이라고 비꼬았다.

이어 “문화체육관광위·국토교통위·행정안전위 등에서 어떤 경위로 예산을 배정했고, 문화재 지정을 했는지 진상을 밝히는 게 먼저고 이 과정에서 손 의원이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3개 상임위 소집을 요구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진정한 예의는 의혹에 대해서 국민들께 예의를 갖춰야 하고 그 예의는 철저하게 조사하고 수사해서 엄벌에 처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예의일 것”이라며 “손 의원은 김정숙 여사가 공천을 준 게 아니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국회의원을 만들어줬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대통령이 직접 해명, 사과하고 조치를 지시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공세를 펼쳤다.

이어 “야당을 겁박하는 것이야말로 참으로 예의 없는 짓”이라고 맹비난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