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노동조합 활동 보장, 문재인 정부·민주당 반드시 사수하겠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등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전국노동위원회 출범식에서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 /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최근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안 등으로 적극적으로 여당을 지지했던 노동계와 민주당 간 관계가 소원해진 흐름이 감지되고 있다.

이를 의식한 듯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노동자들이 요구하는 수준, 요건을 충분히 해소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그런 점에 대해 대단히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노동계를 달래주는 의미로 보여진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민주당 전국노동위원회 출범식에서 “그동안 이명박-박근혜 정부 밑에서 노동자들이 권리를 엄청나게 억압 당해 왔었는데 비로소 정권이 교체되어 이제 그런 세상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사회가 더 발전할 수 있느냐 없느냐는 (사회적) 대타협 통해서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유럽의 여러 나라를 봐도 대타협을 한 나라들은 4만불~5만불 까지 발전해갔고 그렇지 못한 나라들은 3만불 정도에서 멤돌고 사회의 활력을 못 갖는 경우가 많다”고 사회적 대화와 대타협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파인텍 노사를 중재한 박홍근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을 소개하며 “이해심을 갖고 서로 소통하며 대타협을 이뤄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정성을 들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지난 이명박-박근혜 보수 정권 하에서 노동3권이 지켜지지 못하고, 노동조합이 탄압되는 일들이 많았는데 문재인 정부에서는 그런 일이 없다”며 “정권이 바뀌었다는 것은 우리 노동자들의 헌법적 권리, 그리고 노동조합에 대한 활동의 보장, 이것은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반드시 사수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고 나서 양대 지침의 폐기, 공공 부문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최저임금 인상이 있었다”고 노동계에 대한 정부의 노력을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저는 더불어민주당의 전국노동위원회는 우리 국민과 함께, 대다수는 일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노동위원회가 될 것을 부탁드린다”며 “저는 여러분들이 조직화된 노동자, 비정규직, 또 조직 속에 들어오지 못하는 일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가교 역할을 해야 되는 것”이라고 주문했다.

카풀 문제와 탄력근로제, 최저임금 제도 개선 등을 언급하며 “사회적 갈등과 대립을 최소화 하면서 풀 수 있는 지혜와 의지를 모아주는 것은 전국노동위원회”라며 “우리당과 정부가 일하는 사람들이 존중 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포용 국가를 만들기 위해서 함께 힘을 모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