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미혁, “청와대 국민청원이 현재 21만 명 넘어”…초당적 협력 촉구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공수처 설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이하 공수처) 설치의 재시동을 거는 모습이다.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7일 “사법개혁의 시작인 공수처 설치를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현재 21만 명을 넘었다”고 공수처 설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권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들이 국정농단의 책임을 물어 현직 대통령을 파면한 것은 청와대를 비롯한 권력기관을 바로 세우라는 준엄한 명령”이라며 “ 공수처 설치는 국민들의 명령을 실행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과도한 권한을 행사했던 국정원의 국내정보수집 기능을 금지시켰고, 군기관인 기무사의 개편을 이끌어 냈지만 사법개혁의 일환인 공수처 설치는 더디기만 할 뿐”이라며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아직까지도 법이 국회에 계류 중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는 권력기관의 적폐를 청산하고 이를 제도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통령도 공수처 법안을 통과시켜 현재의 권력을 감시해 달라고 말씀하는 상황에서 자유한국당이 이를 거부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날선 반응을 보였다.

권 원내대변인은 “우리 당은 국민 다수의 바람인 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등 사법개혁 실행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야당도 이에 호응해 적극적인 참여를 호소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