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검찰, 서영교 소환 조사하라”…바른미래 “민주당, 강한 징계 취해야”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재판 청탁 의혹에 휩싸여 야권의 비판을 받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재판 청탁 의혹에 휩싸여 야권의 비판을 받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16일 재판 청탁 의혹에 휩싸인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를 꼬집어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와 검찰 수사 등을 요구하는 등 비판수위를 한껏 높였다.

한국당은 이날 이양수 원내대변인 논평을 통해 “서 의원이 2015년 자신의 의원실로 판사를 불러 지인 아들의 재판을 두고 ‘죄명을 바꾸고 벌금형으로 해달라’는 취지의 청탁을 한 사실이 알려졌다. 국회의원이 삼권분립의 헌법상 원칙을 어기고 사적인 부정청탁을 한 것”이라며 “법적·도덕적 비난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 대변인은 “민주당은 서영교 의원을 국회윤리위원회에 제소하고 출당조치를 해야 한다”고 한 데 이어 “검찰은 서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소환해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언론보도에 따르면 서 의원은 검찰 출석 요구에 불응하다가 서면조사로 끝났고 적용 가능한 법 규정이 없어 처벌을 면할 것이라고 한다. 청와대와 민주당이 추진하는 사법개혁이 제 식구 감싸기용 ‘사법 길들이기’란 증거”라며 “일반 국민이 납득가능한 수준의 엄정한 법적 단죄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같은 날 바른미래당에서도 김정화 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민주당이 도덕적 파산에 이르렀다. 서 의원은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사법부에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한 것인가”라며 “사법농단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가식과 변명도 이제 지긋지긋하다”고 서 원내수석에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정치 혐오감만 조장하는 여당은 적폐 청산을 목표로 삼을 자격이 없다. 사법농단을 조사하니 민주당 의원이 나오는 현실”이라며 “특권과 반칙으로 할 수 있는 온갖 지저분한 악행은 민주당이 솔선수범하기로 한 것인가. 민주당은 사건을 은폐·축소할 생각 말고 진상규명과 진심어린 사과, 그리고 강한 징계 등의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