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당, 특검법 ‘공조’…野4당 셈법 제각각

윤소하 정의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나경원 한국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16일 1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하고 있다.[사진 /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16일 한목소리로 1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했다.

현재 야4당은 재적의원의 절반 이상(160)으로 ‘재적의원 4분의 1이상의 요구’라는 임시국회 소집 법적 요건이 충족된다. 이에 따라 1월 임시국회가 열릴 전망이다.

다만 민주당이 합의하지 않을 경우 본회의 개최나 상임위 의결 등 의사일정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없어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가 될 가능성이 높다.

야4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갖은 핑계로 1월 임시국회 소집에 응하지 않는 더불어민주당에 강한 유감을 표시하고, 오늘 당장이라도 1월 국회 소집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현안이 산적해 있는 국회를 하루 빨리 열어 국민들께 일하는 국회를 보여드려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부여당은 당리당략에 매몰돼 이를 등한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연말, 여야는 1월 임시국회를 열어 채용비리 국정조사계획서 채택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포함하는 선거제도 개혁 방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한바 있다”며 “여야 간의 약속이 채 한 달도 지나지 않았는데, 민주당은 약속을 지키고 있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정부여당인 민주당의 무책임 자세에 분노한다”며 “김태우, 신재민 등 사태를 확인하기 위한 상임위원회 개최는 행정부 견제라는 국회의 당연한 의무를 행하는 것이고 채용비리 국정조사 계획서 채택 역시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국회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민주당이 정작 1월 국회 소집에는 아무런 답을 하지 않으면서 국정원법, 공수처법 개정을 말하고 민생입법이 시급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성토했다.

나경원 대표는 “각종 국정 현안과 의혹이 켜켜이 쌓여 있다”며 “더 이상 국회의 소집 요구, 상임위 소집 요구를 뭉개고 감추려고 하지 말고 국회 본연의 자세, 본연의 책무에 집중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주문했다.

하지만 야4당은 1월 임시국회 소집에 대해서는 이같이 한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세부적인 현안에 대해서는 견해 차이를 보였다.

나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을 만나서 “민주당은 모든 이슈에서 도망가려고 하고 있다”며 “한국당으로서는 김태우·신재민 특검법안 관련해 청문회 관철을 계속 노력하겠다. 바른미래당과의 공조를 돈독히 해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바른미래당은 한국당과 같은 입장으로 특검을 할 수 있도록 같이 보조 맞춰 나가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장병완 원내대표는 “특검에 대해서는 정쟁으로 흐를 수 있어 당내 합의 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전혀 필요없다”며 “상임위에서 각 역할에 맞는 역할 다 해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