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 의원 "노조 눈치만 보는 현 개편안을 즉각 폐지하고 2019년 최저임금 동결 선언해야"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최근 정부가 합리성, 객관성, 공정성을 제고한다고 내놓은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안은 오히려 비합리적이어서 부작용이 더 많이 발생할 것이며 제도 개편안은 최저임금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더 복잡하고 혼란만 키울 것이라고 15일 주장했다.

하 의원에 따르면 결정기준이 오히려 더 복잡해지고 변수가 더 많아져서 도대체 뭘 가지고 어떤 가중치를 두고 한다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현행 근로자의 생계비, 유사근로자임금, 노동생산성 및 소득분배율 등 기준에서 고용경제상황을 추가한다는 것인데 구체적으로 보면 노동생산성, 고용수준, 기업지불능력, 경제성장률 등 더 추가하겠다는 것이다.

하 의원은 “이 많은 변수들을 다 고려해서 할 만큼 최임위 인력이 남는다는 것인지 아님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입장을 다 반영하겠다는 쓸데없는 노력의 산물인지 불분명하다”라며 “오히려 결정기준을 외국처럼 단순화하고 해당 연도 경제상황에 따라서 한두 개 추가할 여지를 남겨 두는 방식이 효과적인데 왜 이렇게 복잡한 수식을 도입하려는지 도무지 이해 할 수 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결정체계를 구간설정위원회와 결정위원회로 이원화해서 하겠다는 것인데 ‘옥상옥’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 공무원을 늘려서 고용창출을 더 하겠다는 의미를 제외하고 이렇게 복잡하게 논의 구조를 가져가는 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불분명하다”라며 “구간설정위원회의 경우도 위원의 선임에서 노사정 추천으로 결정위원회도 노사정 추천으로 한다고 하는데 지금도 최임위에서 노사정대표가 합의를 못 봐서 매년 충돌을 하는데 서로 싸우는 곳을 하나 더 추가한다니 정부가 갈등을 더 조장하려고 하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 개편안은 공익위원(기존 정부추천) 선정도 국회에서 일부 추천 또는 노사정 추천 이렇게 바꾼다고 하는데 지금보다 더 많은 당사자들을 참여시키고 정치적 상황과 내용까지 고려하겠다고 안을 내놓은 고용노동부가 무슨 생각으로 일을 하는지 의심이 둘 정도이다”라며 “정부 개편안 모든 내용이, 노사정이 서로 더 싸우게 만들고 거기에 국회까지 가세하게 하고 이런 상태에서 최저임금이 과연 결정이 될지가 의문스럽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하의원은 “개편안이 공무원 수를 더 늘려서 세금낭비 고용창출이 목적이다면 모를까 앞으로 최저임금제도를 제대로 개편하겠다는 안은 전혀 아니다”라며 “최저임금제도를 본래의 취지에 맞게 운용하려면 노사 등 이해관계자와 정치적 고려를 배제한 상태에서 고용/경제 상황만 판단해서 전문가들이 결정하는 체계가 가장 청년들을 포함한 국민들이 편익을 높이는 방안이다”고 말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가 노조의 눈치만 보는 현 개편안을 즉각 폐지하고 2019년 최저임금 동결 선언을 조속히 해야 한다” 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