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단체, “한국당 추천 위원, 진상규명 훼방 놓을 가능성 농후”

5·18 민주화운동 단체가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5·18 진상규명조사위원들에 대해 거부 의사를 밝혔다.[사진/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5·18 민주화운동 단체들은 14일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5·18 진상규명조사위원들을 거부하며 재추천 혹은 위원 추천 포기를 촉구했다.

5.18진상규명위원회 조사위원 위촉 관련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의 면담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인 5·18 기념재단을 비롯한 5·18 민주유공자유족회, 5·18 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 구속부상자회 등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만원 같은 사람에게 끌려다니며 공당으로서의 역할을 방기한 점은 차치하더라도 국민 여론에 떠밀려 추천한 인사들이 과연 5·18 진상 규명을 위한 위원으로 적합한 인물들인가”라고 반문했다.

이들은 “한국당이 추천한 위원을 거부한다”며 “진상규명을 위한 국민적 공감대 말살하려는데 급급하다가 급기야 본질마저 훼손하는 저의가 있지 않은지 심히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권태오 전 한미연합군사령부 작전참모부 특수작전처장(상임)에 대해 “군 복무 시절 주특기가 작전이었다는건 차치하더라도 5·18 진상규명을 위해 어떤 전문성과 역사적 의지를 갖췄는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와 차기환 변호사에 대해서도 “진상규명을 부정하고 5·18 정신 가치를 폄훼한 전력을 지닌 인물”이라며 “진상규명에 앞장서기보다는 훼방 놓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상식적이고 보편 타당한 역사 의식을 갖춘 인물로서 5·18 가치를 훼손한 인물 아니라 진상에 대한 소신과 의지 있는 자들로 재추천해라”며 “518 역사적 소임을 다할 의지 없다면 차제에 위원 추천을 포기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