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BM 제거와 영변 핵 생산 시설 파괴한다면 핵 생산 중단은 물론 핵 확산 불가능할 것”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14일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궁극적 목표는 미국 국민의 안전’이라고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발언한 부분을 꼬집어 “북한의 ICBM 우선 제거로 비핵화 정책의 수정을 암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폼페이오 장관이 중동 순방 중 응했던 한 방송 인터뷰 발언을 들어 “이미 우리는 예상했던 것이다. 적극 지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우선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중단한 뒤 풍계리 핵실험장 파괴, 동창리 미사일 발사대 해체, 미군 유해를 송환했고 이에 미국은 한미군사훈련 연기로 답했다”며 “ICBM 제거로 미국 본토 공격 수단의 차단과 영변 핵 생산시설을 전문가 초청해 파괴한다면 핵 생산 중단은 물론 핵 확산도 불가능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실제로 미국 VOA는 ICBM의 생산시설 등이 사라졌다고 보고했고 지난해 9·9절 행사에도 북한은 ICBM 쇼잉을 하지 않았다”며 “미국이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개를 검토한다는 것은 결코 스몰딜이 아니라 비핵화를 위한 빅딜”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비핵화는 모라토리움, 핵 동결, 완전한 신뢰 회복 후 완전한 비핵화, 이 3단계로 가능하다”며 “스몰딜이든 빅딜이든 상호 양보해 비핵화의 길로 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지난 11일 폭스뉴스와의 현지 인터뷰에서 완전한 비핵화 이전에 제재를 풀 가능성을 묻는 질문을 받게 되자 “우리는 (북한과의) 대화에서 진전을 이루고 있다. 미국 국민들에 대한 위험을 어떻게 하면 계속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로 대화하고 있고 궁극적으론 미국 국민의 안전이 목표”라고 답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