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이 불지핀 개각설…민주당 소속 장관과 만찬
김부겸·김현미·도종환·홍종학·유영민 개각 1순위(?)

생각에 잠긴 문재인 대통령./ⓒ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개각을 언제 단행할지 새해 정치권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개각 단행시 집권 3년차를 맞는 문재인 정부의 향후 국정운영 기조와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데다 여권의 권력지형에도 적잖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점에서 정치권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

특히 설 전후로 총선 출마를 예정하는 국회의원 출신 장관들이 우선 교체 대상으로 알려진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더불어민주당 출신 장관 9명을 청와대로 불러 만찬을 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이러한 개각설의 불을 지피고 있다.

이날 만찬에는 유은혜 교육부총리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개호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 더불어민주당 출신의 국무위원 등 9명과 함께 청와대는 노영민 비서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는 11일 이날 만찬에 대해 “신년인사차 이뤄진 모임”이라며 “가벼운 이야기들이 오갔다”고 개각설을 일축했고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개각 시기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지만 정치권에서는 개각설이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다.

총선 개각과 맞물려 경제 살리기의 추동력을 확보하고 느슨해진 국정을 다잡기 위한 당위적 차원의 개각설이 제기 되기 때문이다. 특히 각종 경제지표 악화로 ‘성과를 내야한다’는 압박감이 청와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또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 수사관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가 연이어 불거졌고 이로 인해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취임 후 최저 수준인 40%대로 떨어지는 등 민심 이반이 심각한 상황에서 쇄신 작업이 불가피해 보인다.

시점은 유동적이지만 당정청이 성과 도출을 목표로 삼고 있기 때문에 이에 집중하기 위해서라도 설 전후가 적당하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국경제가 인용한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설 전후 개각이 있을 것”이라며 “개각 준비는 꾸준히 해왔다”고 전하기도 했다.

◆‘초대 장관’ 교체 1순위

김부겸(오른쪽)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뉴시스.

청와대 안팎에서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이 거론된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멤버로 내년 총선 준비를 위해 장관직을 떠나 당으로 귀환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이번 만찬에 참석한 유은혜 교육부총리와 이개호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지난해 입각, 반년이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 개각 대상에서 빠질 것으로 보인다.

총선 출마가 예견됐던 정치인을 장관으로 기용해 불과 1년이 지나지 않아 교체하게 될 경우 국정쇄신을 위한 동력 확보는커녕 ‘경력 쌓아주기’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비판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청와대도 ‘총선 불출마’를 전제로 개각을 추진한다. 이에 현역 의원의 입각 가능성을 낮게 점치고 있다.

하지만 김현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연합뉴스tv와의 인터뷰에서 “총선에 불출마하고 장관하실 분 있을 것”이라며 “경선을 어떻게 해야 할지도 봐야겠지만 연륜있고 국회의원을 여러번 하신 분들의 경우 내각에 들어가서 활동하고 싶어 하는 분 있다”고 전했다.

김 전 의원은 “정치란 것이 생물과 같아서 21대 총선에 출마 못하지만 장관하고 나와서 보궐 선거도 있을 수도 있고 다양한 역할 있기에 현역 의원 분들 중에도 손드는 분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거론되는 또다른 장관은?

강경화(오른쪽) 외교부 장관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뉴시스.

문재인 정부의 초대 장관인 조명균 통일부, 강경화 외교부, 박상기 법무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도 거론된다.

조 장관의 경우 지난해 세차례 남북 정상회담과 후속 실무회담 등 ‘남북관계 개선’ 선봉에 서오면서 피로한 기색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7일부터 3박4일 일정으로 방중하면서 급속한 한반도 정세 변화가 감지되는 분위기라 조 장관을 비롯한 강 장관도 유임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따라서 이들은 대북문제를 고려해 순차적 개각설도 나온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의 경우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 개혁 등 문제로 유임 가능성이 높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최우선 입법과제로 권력기관 개혁을 위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공수처법), 국가정보원법, 검·경수사권 조정에 대한 국회 협조를 당부한데 이어 11일 원내대표단과의 오찬에서도 “힘을 모아달라”고 정치권을 압박하는 모습을 보였다. 때문에 이러한 개혁을 추진하고 있는 박상기 장관의 교체가 어려워 유임쪽에 무게가 실린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민연금과 관련 대통령 보고 때 질책을 받았다고 알려졌으며 ‘국민 눈높이’를 이유로 개편안 재검토를 지시하기도 해 교체 대상으로 거론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