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사업 5대 축으로 전개할 계획
조성진 “전사적인 체질변화 가속화”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은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세계가전쇼) 2019'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LG전자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은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세계가전쇼) 2019'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LG전자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이 15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스마트폰 사업을 적자만의 이유로 사업을 접거나 포기하지 않고 개선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미래 먹거리 핵심 사업인 로봇 사업에 대해선 수익을 내는 데 최소 2년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성진 부회장은 9일(현지시간) CES 2019 전시회가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히면서 로봇과 스마트폰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스마트폰 사업의 경우 가전 자동차 등 관련 포트폴리를 갖고 있어 쉽게 포기할 수 없다. 특히 5G 통신 시대에는 ‘연결성’을 토대로 산업의 지형도가 4차 산업혁명 시대로 바뀌고 있는데 스마트폰과 차량이 연결되고, 가전과 연결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을 적자가 나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이유다.

조 부회장은 “LG전자는 휴대폰만 하는 것이 아니고 휴대폰 기술이 자동차와 가전 등 관련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다. 외부에서 보기에는 답답하게 보이는 것 같은데 빠져나가려(적자)건 생각은 안한다”고 강조했다.

로봇 사업에 대해선 ▲가정 ▲공공 ▲산업 ▲웨어러블 ▲펀(fun) 5대 축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로봇 사업의 손익분기점은 2년으로 내다봤다.

올해 조 부회장은 ▲수익성 기반의 성장주도형 사업으로 전환 ▲인공지능, 로봇, 자율주행, 5G,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선제적 미래준비 ▲실패하더라도 도전을 장려하는 조직문화 구축 등 건전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한 3대 중점과제를 추진한다.

글로벌 전문가, 국내외 대항 등 외부와의 전략적 협업 등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역량 강화에도 적극 나선다.

그는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고 지속가능한 고객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해 성장과 변화를 통해 전사적인 체질 변화를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