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교, “대통령 대선캠프 활동한 바 없어”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심각한 표정으로 앉아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심각한 표정으로 앉아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정치 편향성 논란으로 파행된 것에 대해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0일 “대통령 대선캠프에서 활동한 바가 없으며 특보로 임명된 적도 없고 어떠한 선거 관련 행적도 찾아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서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자유한국당과 야당이 문재인 정부에서 공직자를 임명할 때마다 인사청문회를 거부하거나,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을 거부해 옴으로써 정부의 일정들을 막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공개 지지하는 단체의 부의장을 지냈던 강경근이라고 하는 사람을 선거관리위원으로 추천했고 청문회에서 위원을 맡겼다”며 “박근혜 정부 때 임명된 한나라당 윤리위원회 출신인 최윤희 위원은 선거관리 위원을 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현직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 활동하고 있는 김용호 위원 또한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 이사를 역임했다”며 “그렇다면 이 모든 사람들도 청문회를 보이콧 해야할 대상”이라고 지적했다.

서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렇게 당시 정권 때 모두 선거관리 위원으로 임명해놓고 조해주 위원은 도덕적으로 결격사유가 없고 더 지적할 것이 없어서인지 청문회를 보이콧하고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