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책임장관제 얘기했는데 ‘청와대 정부’ 계속되는 한 책임장관은 멀리 있을 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0일 “장관 위에 군림하는 청와대 비서진을 대폭 감축하고 옥상옥 논란이 있는 각종 위원회부터 없애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8일 새해 첫 국무회의에서 각 부처 장관들은 자신과 부처 이름을 내건 브랜드와 정책을 책임 있게 추진하라며 책임장관제의 의미에 대해 말씀했다. 그러나 문제는 시스템”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그렇지 않다면 문 대통령의 말은 허공 속 메아리가 될 것”이라며 “청와대의 만기친람이 계속되고 청와대 정부가 계속되는 한 책임장관은 멀리 있을 뿐”이라고 꼬집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의 비서진 교체에 이어 조만간 중폭 개각이 예상된다. 국민이 납득할 엄격한 기준으로 엄정한 검증이 있어야 한다”며 “인사배제 7대 원칙은 있으나마나 한 것이다. 새 장관 인선 전 인사원칙부터 제대로 검증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인사검증에 실패해온 조국 민정수석 경질부터 있어야 한다”며 “조 수석은 문 정부에서 벌어진 각종 인사검증 실패,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관의 관리·감독 문제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고도 주문했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문 정부를 향해 “우리 편, 상대편을 나누는 자세와 청와대 내부 집단성향에 매몰된 일방적 국정운영을 보여줬다. 그동안 대통령과 청와대는 우리 사회의 각종 갈등을 해소하고 풀어내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며 “문 정부와 청와대, 더불어민주당은 모든 사안을 열린 자세로 소통해야 한다. 바른미래당이 지난번 제안한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2월 개최를 1월 중 조기 개최해 이런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