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소통가치,?미디어가치,?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

사진 / MBC
사진 / MBC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19년 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나혼자산다 2위 미운우리새끼 3위 백종원의 골목식당 순으로 분석되었다.

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12월 3일~2019년 1월 4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85,619,12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19년 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나혼자산다, 미운우리새끼, 백종원의 골목식당, 연애의 맛, 아는 형님, 아내의 맛, 라디오스타, 전지적 참견 시점, 런닝맨, 복면가왕, 집사부일체, 슈퍼맨이 돌아왔다, 해피투게더, 동상이몽, 안녕하세요, 정글의법칙, 1박 2일, 불후의 명곡, 인생술집, 가로채널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3,548,737 미디어지수 4,439,244 소통지수 2,654,193 커뮤니티지수 2,087,372 시청지수 1,222,2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51,761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8,090,590와 비교하면 72.44% 상승했다. 

2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1,401,824 미디어지수 3,047,386 소통지수 892,257 커뮤니티지수 852,441 시청지수 3,395,0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88,948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096,798와 비교하면 35.12% 상승했다.

3위, 백종원의 골목식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1,994,761 미디어지수 2,651,082 소통지수 1,610,493 커뮤니티지수 1,193,145 시청지수 1,172,8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22,313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9,612,719와 비교하면 10.30% 하락했다. 

4위, 연애의 맛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0,344 미디어지수 2,897,973 소통지수 654,762 커뮤니티지수 1,564,743 시청지수 703,6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61,521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026,895와 비교하면 42.06% 상승했다. 

5위, 아는 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1,407,624 미디어지수 1,400,647 소통지수 2,729,382 커뮤니티지수 2,047,515 시청지수 518,5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03,683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167,440와 비교하면 11.60% 하락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