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결제뿐 아니라 온라인 다양한 분야서 활용가치 ↑
이름은 익숙한 OO페이·XX페이…가맹점 찾으려면 발품 팔아야
정부 독려에 QR코드 결제시장 뛰어들지만 후속조치 시급

사진 / 임솔 기자
사진 / 임솔 기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금융권이 QR코드 결제시장에 하나둘 뛰어들고 있다. 카카오페이·페이코 등 기존 업체는 물론 지난달 20일에는 정부와 서울시가 대대적으로 홍보한 제로페이(소상공인 간편결제)가 시범 도입됐다. 또 이달 내에 카드사들도 통합 QR결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제로페이는 지난해 4월에 ‘소상공인 결제수수료의 획기적 경감을 통한 경영부담 완화’라는 정책적 목표를 설정한 후 등 28개 기관이 참여하는 업무협약을 통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했다.

제로페이는 민간 결제사업자들이 제공하는 새로운 결제수단으로 결제과정에서 중간단계를 최소화해 0%대의 수수료가 가능하도록 하는 구조이다. 소상공인 가맹점 수수료는 평균 0.3%로 연매출액을 기준으로 8억원 이하는 0%, 8억~12억은 0.3%, 12억 초과는 0.5%가 적용되고 그 외 일반 가맹점은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특히 제로페이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이용금액의 40%를 소득공제 받게 되고 공용주차장, 문화·체육시설 등에 대한 할인혜택도 부여받는다. 현재 서울지역과 부산 자갈치시장, 경남 창원시 일부지역에서 제공되며 결제는 시범지역 내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은행 20곳과 페이사 4곳의 간편결제 앱을 통해 가능하다.

한편 신한·롯데·비씨카드도 QR코드 결제시장에 뛰어들 전망이다. 이들 카드 3사는 서로 연합해 이달 중 카드사 통합 QR결제 서비스의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QR결제 서비스는 카드나 현금이 없어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다. 카드 3사는 최근 호환이 가능한 공통 QR 규격과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으며 이달 초 시행할 예정이다.

서비스는 모바일 앱투앱 기반 가맹점 QR코드를 소비자의 스마트폰으로 읽어내는 MPM 방식이며 동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가맹점 수수료율이 기존보다 소폭 낮아진다. 기존 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어 이용 편의성은 다른 QR결제 서비스보다 높다. 카드 가맹이 안 된 사업자도 별도 가맹점 앱을 신청하면 영세사업자 혜택까지 받을 수 있게 된다. 향후 카드 3사 이외 다른 카드사도 참여할 예정이다.

이처럼 금융권이 QR코드 결제시장에까지 발을 넓히고 있는 것은 금융당국의 주문도 있지만 이미 중국·일본·인도 등에서는 QR결제 시장이 넓어지고 있고 태국·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에서는 노점상에서도 QR결제가 가능할 만큼 해당 시장이 급격히 커졌기 때문이다. QR결제는 단순히 영업점 거래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공유, 보험 가입 등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는 디지털금융의 선두주자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를 제외한 아시아권 국가는 신용카드 보급률이 비교적 낮아 QR코드 결제시장이 쉽게 성장할 수 있었다는 맹점이 있다. 국민 1인당(경제활동인구 기준) 신용카드 보수 매수가 3장을 넘을 정도로 보급화 돼있는 우리나라에서 상대적으로 생소한 결제 방법인 QR코드 결제 방식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으려면 단순히 서비스 및 플랫폼 제공만으로는 부족할 것이다.

우선 가맹점 수를 늘려야한다. 소비자들이 마음먹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해도 가맹점에서 서비스를 하지 않는다면 결국 신용카드를 꺼낼 수밖에 없다. 서울시의 제로페이가 빈축을 사고 있는 것도 그 이유다. 당초 서울시가 타깃으로 한 가맹점 66만곳 중 제로페이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은 2만곳 안팎으로 3%에 불과하다. 사용하려해도 사용할 수 없는 것이다. 카드사들이 내놓는 통합 QR코드는 상대적으로 가맹점 수가 월등히 많아 그 부분에서는 여타 QR코드 결제업체보다 강점이다.

또한 결제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해야한다. 신용카드 또는 삼성페이를 비롯한 비QR코드 결제 방식은 약 결제하는 데 10초가 채 걸리지 않는다. 그러나 QR코드로 결제를 하려면 보통 30초에서 길게는 1분까지 걸린다. 익숙하지 않은 탓도 있지만 결제에 필요한 단계가 많기 때문이다.

해당 서비스로 인한 혜택은 차치하더라도 가맹점 수와 결제시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결국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을 수밖에 없다. 금융당국은 물론 범금융권에서 ‘디지털 전환’과 ‘혁신성장’을 올해 핵심 키워드로 언급한 만큼 국내 결제시장에서도 혁신적인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