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언할 정도로 장관 자리 탐났나…북한에 우습게 보이고도 남겠다”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3일 천안함 폭침·연평도 포격 도발과 관련해 ‘우리가 이해하면서 미래를 위해 나아가야 될 부분이 있다’고 방송에서 발언했던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겨냥 “당장 군복 벗어라”라고 일갈했다.

이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방부장관은 전략적으로 북한과 악수, 대화를 하더라도 46명의 장병을 수장시킨 만행을 잊어선 안 된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이어 “천안함 사건은 전쟁으로 비화될 수도 있는 어마어마한 도발이었다. 김영철 북한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의 방남 때 북한 소행인 것은 맞다고 하지 않았나”라며 “그러고도 국방부장관인가. 자격 없다”고 강도 높게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우리를 얼마나 우습게보면 (북한이) 그런 도발까지 감행할까 싶었는데 지금 국방부 장관의 어이없는 발언을 보니 우습게 보이고도 남겠다”라며 “그런 망언을 할 정도로 장관 자리가 탐났나”라고 재차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한시라도 경계태세를 소홀히 해선 안 된다고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정 장관은 우리가 이해하고 넘어가자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밝혀라”라며 “정 장관이 대한민국의 국방장관인지, 인권과 민주주의를 입에 달고 살면서도 북한정권의 악행에 대해선 한마디도 못하는 주사파 운동권 집권세력의 장관인지 분명히 하라”고 경고했다.

한편 국방부에선 이 같은 논란이 일자 같은 날 입장자료를 통해 “국민들께 이해를 당부드린다는 것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강조하는 취지의 발언이었다. 장관이 언급한 내용의 핵심은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한 분명한 사과가 있어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북한이 책임 있는 조치를 해야 한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음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린다”고 적극 해명에 나섰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