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적 정당, 비례대표로 의원 수십 명 낼 수 있어…지역구 대표 많아지는 게 맞아”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2일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에서 도입을 주장하고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극단적인 정치를 하는 사람들도 정당 득표율 3~5% 이 정도만 받아도 거의 한 10명 정도 이상의 정당 득표율에 따른 의석이 배분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꼬집어 “우리 대통령제하고 맞지가 않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거듭 “종교, 환경, 페미니스트 등등해서 극단적인 정당이 그렇게 되면 비례 대표만으로도 10명, 20명, 30명까지 국회의원을 낼 수가 있는 것”이라며 “그것은 굉장히 기형적인 형태가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의원은 “국회의원 숫자를 절대 늘리면 안된다라는 게 우리 기본 입장”이라며 “그렇게 되면 지역구 의원 수를 엄청나게 줄여야 되는 거니까 어렵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 그는 국회의원들에게 선거구 제도를 맡겨놓으면 결국 나눠먹기 하게 된다는 바른미래당 측 주장에 대해서도 “너무 자학하는 것 같은데 정치인이 정치를 해야지 다른 사람한테 맡길 것 같으면 정치를 왜 하나”라며 “선거 제도 변화에 대해서 우리는 개혁이라고 이야기할지 모르지만 국민들은 사실 관심이 많지 않다. 이걸 갑자기 바꿔야 된다고 목소리 높이는 거에 대해 국민들은 짜증낼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의원은 “지금 거대 양당제가 상당히 소수 야당이 가미된 정치 체제로 많이 온 거고 지금도 사실 정의당 같은 경우 상당히 비례대표들만으로 많이 이뤄져 있다. 그런데 이게 더 강화되면 전교조나 민주노총 이런 데서도 비례대표를 엄청 많이 만들 수 있다”며 “그 자체가 꼭 올바른 방향이라고 저는 생각지 않고 저는 지역구 대표가 많아지는 게 맞다고 본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