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

예능인 이영자 (ⓒMBC)
예능인 이영자 (ⓒMBC)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2019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이영자 2위 박나래 3위 전현무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12월 2일부터 2019년 1월 1일까지의 예능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51,456,87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브랜드에 대한 소통과 확산량을 측정하였다. 12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2,608,584개와 비교하면 57.80% 증가했다.

2019년 1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이영자, 박나래, 전현무, 유재석, 김종민, 이상민, 김종국, 강호동, 신동엽, 김준호, 이광수, 박수홍, 양세형, 안정환, 김구라, 이국주, 유병재, 장도연, 김영철, 하하, 김숙, 송은이,박명수, 윤종신, 김용만, 차태현, 정형돈, 서장훈, 김건모, 홍진경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이영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2,853,278 미디어지수 599,148 소통지수 933,768 커뮤니티지수 1,513,5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99,779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716,135 보다 243.78% 상승했다. 

2위, 박나래 브랜드는 참여지수 2,567,762 미디어지수 419,463 소통지수 603,603 커뮤니티지수 897,9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88,788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64,738보다 254.92% 상승했다.

3위, 전현무 브랜드는 참여지수 1,701,601 미디어지수 716,463 소통지수 479,457 커뮤니티지수 1,519,2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6,722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72,855 보다 276.58 % 상승했다. 

4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717,622 미디어지수 403,722 소통지수 522,423 커뮤니티지수 752,9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6,681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63,289보다 28.63% 상승했다. 

5위, 김종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533 미디어지수 358,875 소통지수 266,409 커뮤니티지수 757,39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21,210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13,518보다 4.82 % 하락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