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분야 주목 받을 키워드 1위 ‘신입직 수시채용 증가’

사진 / 시사포커스DB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국내기업 인사담당자들이 올해 채용경기가 작년보다 좋지 않을 것이라 예상했다. 올해 채용분야에서 주목 받을 키워드로는 ‘신입직 수시채용 증가’를 꼽았다.

1일 잡코리아는 국내기업 인사담당자 181명에게 <2019년 예상하는 채용시장 전망>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 10명중 4명에 달하는 45.3%가 ‘작년보다 나빠질 것’이라 답했다고 밝혔다. ‘작년보다 좋아질 것’이라는 응답자는 10.5%에 그쳤고, 44.2%는 ‘작년과 비슷할 것’이라 답했다.

근무하는 회사의 정규직 직원채용 전망에 대해서도 ‘작년보다 적게 채용할 것’이라 예상한 인사담당자가 48.1%로 2명중 1명에 가까웠다. ‘근무 회사는 2019년에 작년보다 정규직 직원을 더 많이 채용할 예정인가?’라는 질문에 ‘작년보다 적게 채용할 것’이라는 인사담당자가 48.1%로 가장 많았다. ‘작년보다 많이 채용할 것’이라는 응답자는 10.5%, ‘작년과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자는 41.4%로 조사됐다.

인사담당자들이 작년보다 적게 채용할 것 같다고 예상하는 이유 중에는 ‘기업의 경영여건이 좋지 않아 채용도 적을 것 같다’는 답변이 63.2%(응답률)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인력감원을 계획하고 있어 채용은 적을 것 같다’는 인사담당자가 35.6%로 다음으로 많았고, 이외에는 ‘퇴사하는 직원의 공백을 충원하지 않을 것 같다(34.5%)’거나 ‘사업을 축소하고 있기 때문(26.4%)’이라는 응답자가 있었다.

올해 경력연차별 채용전망에 대해서는, 신입직 보다 경력직 채용 경기가 더 나을 것이라 예상했다.

‘올해 신입직 채용이 작년보다 증가할까’라는 질문에 ‘증가할 것’이라 예상한 인사담당자는 8.3%에 그쳤으나 ‘올해 경력직 채용이 작년보다 증가할까’라는 질문에 ‘증가할 것’이라 예상한 인사담당자가 16.0%로 더 많았다.

한편 인사담당자들은 2019년 채용분야에서 주목 받을 키워드로 ‘신입직 수시채용 증가’를 꼽았다. ‘올해 채용분야에서 주목 받을 것으로 보이는 키워드’를 조사한 결과 ‘신입직 수시채용 증가’를 꼽은 응답자가 31.5%(응답률)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일자리 축소(26.0%)’, ‘AI채용의 확산(16.6%)’ 순으로 꼽은 응답자가 많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