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뼈때리는’ 전희경, “김태우 일탈 행위·사찰했다는데 그동안 뭐했나”

청와대 특별감찰반 논란을 규명하기 위해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31일 출석한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사진/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공세가 청문회를 방불케 하고 있다.

조국 민정수석은 임종석 비서실장과 함께 청와대 특별감찰반 논란을 규명하기 위해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했지만 자유한국당은 인사검증 문제까지로 전선을 확대, 조 수석의 책임론을 끌어내는 모습을 보였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조 수석 임명 후 낙마자와 청문 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 강행된 사람들의 표를 내세우면서 “조 수석하고 다 인연이 있다. 참여연대 출신, 민변 출신”이라고 밝혔다.

전 의원은 “이분(조 수석)은 무능하신 분이 아니라 전능하신 분”이라고 맹비난 했다.

이어 “조 수석은 서울대 법대 교수·참여연대 출신이고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연루 혐의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구속된 전력 있다”며 “전참시라고 있어요. 전지적 참견시점이라고. ‘전대협·참여연대로 구성된 시대 착오적 수구 좌파 정권의 척수’”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민정수석실의 지금 사태에 2명의인물이 등장한다. 김태우라는 사람, 전임 정권서부터 수사관으로 활동해 온 사람과 신재인이라는 전 기재부 관료. 사무관”이라며 “두 사람 내용을 부인하지 못하니까 김태우 수사관을 가지고는 ‘개인적 일탈’이다, ‘비리 혐의자’다 그렇게 공격하시느냐”라고 반문했다.

그는 “‘나한테까지는(조 수석) 민간인 사찰 부분은 올라오지도 않았다’ 이걸 액면 그대로 믿어도 작년 7월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그 긴 시간 동안 이 사람이 그렇게 일탈 행위하고 사찰하고 다녔다는데 그러면 그동안은 뭐 하신 거냐”고 질타했다.

또한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에 대해서는 “양심을 건 폭로 중에서 ‘먹고 살려고’라는 부분만 캡처를 걸고 ‘취중 얘기 수준’이라고 운운 했다”며 “내부 고발, 양심 선언을 하기 위해서 그 어렵사리 붙은 행시를, 그 직을 포기하고 나와서 서슬 퍼런 정권의 그 불법 비위를 폭로하는 사람을 그렇게 매도를 합니까”라고 지적했다.

또한 “진보 정권이 뭐가 진보였나 봤더니 내내 사찰만 진보하고 블랙리스트만 진보했다”고 비꼬았다.

전 의원은 “공공기관 300개 환경부·기재부·국토부 블랙리스트 문건 발견되고 전방위적 민간인 사찰했다”며 “공무원의 휴대폰 다 걷어가서 탈탈 털고 안 나오면 사생활로 걸고 넘어지고 ‘디지털시대의 신종 고문 방식’이느냐”고 맹비난 했다.

이에 대해 조 수석은 “인사청문회 관련해서 청문 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고 임명한 장관 7명 명단을 보여주셨는데 그 중 저희가 제출했던 7대 비리 원천 배제 기준에 해당한 사람은 단 1명도 없었다”고 검증 과정에서의 문제점이 없었음을 분명히 못박았다.

조 수석은 “낙마한 경우에 있어서 저희가 저희 검증 시스템이 부족했던 점이 있었을 것”이라면서도 “저희 검증팀으로서는 최선을 다해서 검증 결과를 제출했고 그 결과에 기초해서 인사추천위가 결정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태우 수사관에 일탈 행위를 방관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17년 7월에 입직하자마자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켰고, 즉 민간인 관련 정보를 제출해서 저희가 이미 경고를 했다”며 “그 뒤 1년 정도 정상 근무를 했고 그 뒤로 과기정통부에 특혜성임용을 저희가 막으면서부터 문제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사찰의 진보가 이루어졌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조 수석은 “전 위원님의 정치적 주장과 저에 대한 비난, 비방 또는 풍자, 야유 다 정치적 자유”라면서도 “사실 관계는 따로 다른 공적인 절차를 통해서 밝혀져야 되고 그건 전 위원님의 정치적 자유와 관계 없이 국가기관에서 확정된 사실 관계는 존중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했다.

또한 전 의원이 ‘전참시’라고 언급한 부분에 대해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최소한의 금도가 있다”며 “참여연대, 민변, 전대협 출신을 극렬 좌파라고 빗대어 이야기하는 이 부분은 도저히 묵과할 수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참여연대·민변·전대협이라든가 그리고 그간 수많은 역사 속에서 고통을 받아온 사람들에 대한 모독이고 명예 훼손이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사과를 분명히 받아내야 된다”고 사과를 촉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