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방탄소년단 지민 (사진 / 뉴시스)
방탄소년단 지민 (사진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 2018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워너원 강다니엘 3위 마마무 화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8년 11월 28일~12월 29일까지 928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257,472,560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 2018년 12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워너원 강다니엘, 마마무 화사, 방탄소년단 뷔, 블랙핑크 제니,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진, AOA 설현, 트와이스 쯔위, 트와이스 모모, 트와이스 다현, 위너 송민호,워너원 이대휘, 엑소 찬열, 워너원 박지훈, 워너원 황민현, 방탄소년단 RM, 트와이스 나연, 워너원 하성운, 트와이스 지효, 워너원 옹성우, 트와이스 사나, 레드벨벳 아이린, 레드벨벳 슬기, 워너원 김재환, 워너원 라이관린, 여자친구 소원, 아스트로 차은우, 마마무 솔라, 레드벨벳 조이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2,735,744 미디어지수 2,260,923 소통지수 5,955,447 커뮤니티지수 1,554,25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06,372 로 분석되었다.

2위,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3,555,226 미디어지수 4,619,449 소통지수 2,482,086 커뮤니티지수 1,293,1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49,952로 분석되었다.

3위, 마마무 화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5,855,597 미디어지수 3,387,014 소통지수 822,794 커뮤니티지수 996,8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62,222로 분석되었다.

4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2,367,250 미디어지수 2,211,392 소통지수 3,308,884 커뮤니티지수 1,628,8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16,349로 분석되었다.

5위,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1,720,498 미디어지수 2,326,478 소통지수 3,347,388 커뮤니티지수 1,157,53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51,894로 분석되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