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사보임 통해 진상조사단 의원들 운영위에 투입”

특감반 진상조사단장인 김도읍 한국당 의원의 모습. ⓒ시사포커스DB
특감반 진상조사단장인 김도읍 한국당 의원의 모습.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28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출석할 국회 운영위원회에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 의원들을 투입시킬 방침인 것으로 밝혀졌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청와대와 여당 쪽은 김태우 수사관을 범법자, 거짓말쟁이 프레임으로 몰고 가는데 어제 대검찰청의 비위사건 감찰결과를 보면 형사처벌 수사로 전환하지 못하고 징계요구에 그치고 있다”며 “31일 열릴 운영위에선 사보임 결정을 통해 진상조사단에서 활동하는 의원들을 투입해 진실을 밝힐 것”이라고 천명했다.

특히 특감반 진상조사단장을 맡고 있는 검찰 출신의 김도읍 의원도 이 자리에서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 등을 꼬집어 “문재인 정부의 인사과정을 보면 측근이나 정권 실세와 관련된 분들은 검증내용과 관계없이 인사를 강행했다”고 지적한 데 이어 전날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 사찰 피해자와의 전화통화 사실까지 밝히며 “이 분은 김태우 전 수사관의 주장과 똑같이 ‘대선캠프 인사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줘야 해서 블랙리스트를 만들었다’고 말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같은 진상조사단 소속인 이만희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원내행정실에서 작성한 김태우 수사관 관련 문서는 내용과 형식을 들여다보면 최소한 청와대가 제공한 정보를 바탕으로 모든 사실을 은폐하기 위해 작성된 것 같다”고 주장했으며 뒤이어 전희경 의원까지 “환경부를 넘어선 전 부처 차원의 블랙리스트가 존재한다는 새로운 폭로까지 사태가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전임 정권에선 상상할 수 없는 규모의 민간인 사찰”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한국당의 특감반 진상조사단엔 검찰, 경찰, 언론인 출신을 중심으로 현재 김도읍, 최교일, 이만희, 강효상, 김재경, 민경욱, 이철규, 주광덕, 정양석 의원과 김용남 전 의원이 소속되어 있으며 내부 논의를 거쳐 이들 중 일부를 운영위에 추가 투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